장휘국, “한국사 국정화는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
장휘국, “한국사 국정화는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10.12 21: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정교과서 개발하겠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12일 “한국사 국정화는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인정교과서를 개발하겠다”고 선언했다.

장 교육감은 이날 오후 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지금처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밀어붙인다면, 광주교육청은 교육감의 권한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해서 대응하겠다”며 “우선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인정교과서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초중고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으로서 작금의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25년 일선현장에서 역사교육을 담당했던 교사출신 교육감으로서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한국사 국정화 발상은 일본의 군국주의나 독일의 나치즘과 같은 전체주의 발상의 토양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류의 비극을 잉태하는 몰역사적 발상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특정 사관의 주입과 역사 왜곡을 걱정하는 수많은 학자와 교사들, 시민의 뜻에 반해 강압적이고 일방적으로 국정화를 추진하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독재적 발상”이라며 “자유민주주의를 자랑하면서 사상 통제, 역사 통제를 하겠다는 발상은 스스로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인정교과서 개발에 대해서 장 교육감은 “역사 철학, 역사와 인문학 등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교육감의 권한인 인정 교과서 개발비용을 편성할 계획”이라며 “뜻을 함께하는 전국 교육감들과 교재 개발과 공동대처 방안을 제안해 교육감으로서 역사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광주시교육청은 광주시, 광주시민, 광주의 역사교사들과 함께 ‘역사교육 제대로’ 캠페인을 전개해 우리 역사가 바로 서고, 우리 학생들이 바른 역사 정체성을 세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가 국정화를 밀어붙인다면 훗날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라며 “지금이라도 정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라는 시대착오적인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교육부는 12일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는 내용의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을 행정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15-10-13 03:31:56
교과서문제를 시끄러운데 고바우 장휘국이 또선두로나서네.
정치권도 야당은개념없이 이념적으로나서는데 이용섭이 선수치더군요.
우리가아는이용섭이 생각보다는 저능력자요.
지역촉을 잘이용하는 찰나인간.

이번교과서건은 보수집결로서 야당에게는 치명타가될것임.
이전에 국정교과서 아무문제없었음.
검정되니 이념주의자들이 개인의사고를 외부노출하려는 표현주의가만연.
교육은 보수적으로 이념에서 멀어저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