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21, 광주U대회 공사비리 적극적인 수사 촉구
참여자치21, 광주U대회 공사비리 적극적인 수사 촉구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8.2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봐주기식 수사는 비리 옹호자라는 비난 피할 수 없을 것”

참여자치21이 광주U대회 공사비리와 관련 적극적인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자치21은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진정서를 제출한지 3개월이 지났음에도 공사 비리 수사에 대한 진전 사항이 없다”며 “수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고 밝혔다.

참여자치21은 지난 5월15일 광주U대회 시설공사 과정에서 드러난 각종 비리에 대해 광주경찰청에 엄정하고 공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한 바 있다.

참여자치21은 먼저 “광주U대회 주경기장으로 사용될 광주월드컵 경기장의 외벽 보수공사 관련 비리의혹과 광주U대회 체육관 창틀공사에서는 설계도면을 무시하고 규격 미달 제품을 납품받았다는 의혹, 규격 미달 축구장 인조 잔디 특혜 의혹 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외벽보수 공사와 체육관 창틀공사는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공법이 선정되고, 공사변경이 이루어진바 이미 언론과 수사과정에서 공무원과 공사업자의 특별한 유착이 있지 않고서는 이와 같은 엉터리 공사를 할 수 없다는 것이 이미 공공연하게 드러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은 “공무원과 업자의 결탁에 의한 비리사건은 특성상 은밀하게 진행되며 그 형식과 절차는 적법을 가장하고 있기 때문에 강제수사가 아니고서는 진실을 밝히기 어렵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알고 있는 것이다”면서 “3개월이 넘도록 수사는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으며, 검찰은 수사의지를 상실한 채 이 사건이 단순한 공무원의 직무착오라는 예단을 가지고 영장청구 한 번 하지 않고 마치 사건이 잊히길 기다리고 있는 것처럼 허송세월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참여자지21은 “검찰과 경찰의 엄정한 수사 의지가 있지 않고서는 이 사건 의혹을 해소할 수 없다고 본다”며 “더는 인권보호라는 명분 뒤에 숨어서 범죄자들의 불법을 방관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수사를 통하여 지역사회에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는 공사입찰비리를 근절하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시정을 펴기 위한 초석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이들은 “지역사회에서는 검찰의 내부 입김이 경찰수사의 진전을 더디게 한다는 말이 떠돌고 있다. 사실이 아니길 바랄 뿐이다”며 “만약 봐주기식 수사가 계속된다면 검찰과 경찰은 수사기관이 아니라 비리 옹호자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