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걸어요(9) 광주시의 첫 자매도시를 기념하는 대남대로
함께 걸어요(9) 광주시의 첫 자매도시를 기념하는 대남대로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7.23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남광주역에서부터 농성광장까지 8차선 도로

농성광장쪽을 향해 뻗은 대남대로 모습
대남대로는 남광주역 부근에서 1번지를 시작해 푸른길과 나란히 달리다가 백운광장 고가를 넘어 농성광장까지 이어진 4.61km의 도로다. 대남로로 불리다가 2009년 7월 27일자로 대남대로가 됐다.

대남로는 1968년 대만 타이난(台南)시와 광주시가 최초로 자매결연을 맺은 것을 기념하기 위해 명명됐다. 대만 타이난시에도 광저우 루(光州路)라는 지명이 있는 것으로 보아 서로 도로명을 주고받은 것으로 보인다.

타이난시는 대만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이자 가장 먼저 개발된 도시로 인구 185만의 남부에 위치한 도시다.

네덜란드가 대만을 지배하던 시절 이미 상당한 규모로 개발이 되었다. 네덜란드인들은 여기에 자기들 근거지인 질란디아 요새를 두기도 했다. 명나라의 부활을 외쳤던 정성공의 근거지이기도 했고, 청나라가 대만을 지배할 때에는 수도 역할을 했다.

타이난시, 17세기부터 200여년 동안 대만의 수도 역할

타이난시는 17세기부터 200여년 동안 대만의 수도 역할을 해와 도시 곳곳에 많은 문화유적이 산재해 있다. 주요 명승고적으로는 네덜란드인이 세운 질란디아 요새, 정성공 사원, 공자묘 등이 있다.

이러한 유래를 가진 대남대로는 광주의 부도심을 고리 모양으로 잇고 있는 제1순환도로의 일부 구간이기도 하다. 제1순환도로는 4개 도로(필문대로, 서암대로, 죽봉대로, 대남대로)의 총칭이다.

제1순환도로는 광주가 대단위 택지개발로 인해 첨단, 일곡, 수완지구 등으로 넓이가 커지기 전까지 주요 교통로였다. 지금은 제2순환도로가 이 기능을 담당하고 있지만 이전까지는 제1순환도로가 가장 넓고 빠른 교통로였다.

남광주역 4거리에서 학동방향을 바라보고 서면 좌로는 필문대로, 앞쪽으로는 남문로, 우로는 대남대로라고 적힌 안내판을 볼 수 있다. 바로 여기서 대남대로는 시작한다. 그 시작점에는 1930년 문을 열었다가 2000년 폐역이 되어버린 옛 남광주역의 숨결과 남광주시장의 새벽을 깨우는 외침이 함께 흐른다.

대남대로, 옛 남광주역의 숨결과 함께 시작

이곳에서부터 잘 정돈된 푸른길과 나란히 달리는 대남대로는 남광교를 사이에 두고 천변좌・우로와 만났다가 헤어진다. 이어 방림길과 양림길을 좌우로 두고 지난다. 이곳에서 양림길로 조금만 들어가면 ‘연안송’을 작곡한 정율성 거리와 생가를 볼 수 있다.

대남대로와 맞닿아 있는 양림길로 조금만 들어가면 ‘연안송’을 작곡한 정율성 거리와 생가를 볼 수 있다.
양림휴먼시아 앞에서 만난 시민들은 대남대로라고 하는 도로명은 알고 있지만, 왜 대남대로라고 이름지어졌는지는 모른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도로가 대남대로인지, 왜 대남대로라고 이름이 지어졌는지 아느냐는 질문에 한 시민은 “여기서 사니까 대남대로인지 안다”며 “왜 대남대로라고 하는지는 모른다”고 답했다. 왜 대남대로라고 이름을 지었는지에 대한 관계기관의 홍보가 필요한 대목이다.

대남대로는 다시 좌로는 봉선시장, 우로는 기독병원으로 가는 4거리에 이른다. 여기서 기독병원 방향으로 들어가면 양림교회, 어비슨 기념관, 오기원 기념각, 이장우 가옥, 우월순선교사사택, 수피아홀 등 광주 근대 역사 문화에 취해 볼 수 있다.

주(駐)광주중국총영사관, 건강관리협회, 상공회의소도 이 길에

잠시 숨을 고른 대남대로는 백운광장에 이르러 봉선로 1번지인 남구청을 왼편에 두고 백운고가도로를 타고 넘는다. 백운고가 오른쪽 도로는 독립로다.

백운고가를 넘은 대남대로는 1970년대 광주 아파트의 상징이었던 신우아파트(대남대로 294번길 7)를 지나 화정동 수박밭에서 수박을 등에 지고 가다가 쉬어갔다는 유래를 담고 있는 수박등에서 이름을 따온 수박등로, 월드컵경기장으로 가는 금화로, 경열로와 이어지는 화정로와 만난다.

또 이 길에서는 2007년 3월 23일 광주 최초 외국 공관인 주(駐)광주중국총영사관(대남대로 413번지), 시민들의 건강검진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광주건강관리협회(대남대로 432번지), 1936년 12월 조선상공회의소령에 의해 설립되어 현재는 지역 기업인들이 활동하고 있는 광주상공회의소(대남대로 465번지) 건물 등도 만날 수 있다.

회재로에 비해 비교적 짧은 이 대남대로는 농성광장 앞에서 상무대로와 만나면서 4,610m의 8차선 도로의 이름을 내려놓는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