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단일팀 무산, 북한 불참은 광주시 제 역할 못한 탓”
“남북 단일팀 무산, 북한 불참은 광주시 제 역할 못한 탓”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7.1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상필 시의원, 광주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광주다운 자세 필요 지적
▲ 문상필 시의원

광주U대회에 남북단일팀 무산이 무산되고, 북한이 불참한 것은 광주시가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한 결과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문상필 광주광역시의원 13일 광주시의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이번 U대회에 남북단일팀 무산과 북한의 불참, 아시아문화전당의 개관시기를 U대회에 맞추지 못한 것에 대한 시민의 실망감이 크다”며 “광주시가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한 결과다”고 주장했다.

문상필 시의원은 먼저 “이번 2015 광주 하계U대회는 광주시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광주의 힘과 저력을 보여준 성공적인 대회였다”면서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나눔과 배려의 정신인 광주정신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다만 광주시민의 염원이었던 남북단일팀 구성 무산과 북한의 불참, 아시아문화전당이 개관하지 못한 것은 커다란 아쉬움으로 남는다”며 “특히 북한선수단의 불참은 광복 70돌을 맞아 남과 북이 스포츠로 하나 되는 평화의 U대회를 갈망했던 국민과 시민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줬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북한이 유엔 인권기구 서울사무소 개소 등을 이유로 불참을 통보했을 때 광주시가 한 일은 개·폐회식에 북한선수단의 자리를 비워둔 것이 전부다”며 “정부의 대북정책을 핑계로 소극적이던 광주시가 결정적인 순간에 또 정부에 의지하고 눈치만 보다가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아시아문화전당이 개관하고 정상적인 운영이 이뤄지고 있었다면 광주의 문화자산으로 커다란 역할을 했을 것이다”며 “광주시는 U대회 이전 문화전당을 개관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어떤 계획도, 의지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문상필 의원은 “지자체 남북교류 확대와 지원 방침을 발표하고도 남북교류의 물꼬를 틀 수 있는 광주 U대회 남북단일팀 구성에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대형 국책사업인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대폭 축소하려는 정부의 무관심과 악의적인 의도는 비판받아야 한다”면서도 “정부의 탓만 할 것은 아니며 광주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눈치만 보고 있었던 것은 반성해야 한다. 향후 광주의 현안에 대해서 정부에 단호하게 맞서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광주다운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