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좌담회1]문화전당 개관이 최우선 힘 모아야
[긴급좌담회1]문화전당 개관이 최우선 힘 모아야
  • 정인서 편집국장
  • 승인 2015.06.3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 발언에 정치논리는 위험
문체부 등 정보제공, 설명 부족이 오해로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25일 청와대 국무회의에서의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특별법에 대한 발언, 28일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의 기자회견, 29일 경북지역 일간지의 사설 등을 볼 때 모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대한 기본 이해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시민의소리>는 29일 양림동 어비슨홀에서 박선정 동아시아문화도시추진위 기획단장, 정성구 도시문화집단CS대표, 정헌기 호랑가시나무창작소 대표, 최석현 광주공예명장 등 광주지역 문화 관련 전문가들과 긴급좌담회를 가졌다./편집자주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5일 청와대 국무회의에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특별법을 두 번이나 언급하며 정치권이 정략적으로 움직이는 넌센스가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꼭 필요한 법안은 묶어두고 정치적인 빅딜을 통해 매년 8백억원이 투입되는 것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이 지난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공약을 반드시 지키라”면서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결연한 행동을 보여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의 발언 수위를 볼 때 문화전당 완공만으로 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 전체를 축소하려는 음모가 들어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는 주장을 했다.
특히 경북지역 유력 일간지인 경북도민일보 사설은 29일자에서 “당초 광주에 설립되는 아시아문화전당은 광주광역시 자체 사업이었다. 국비 지원은 애초 계획이 없었다”는 논조를 실어 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이해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박 대통령, 전당사업 ‘오해’한 듯

▲정인서 편집국장 :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문화전당의 예산을 소모성 정도로 인식하고 정치인들이 빅딜했다는 표현을 한 것에 대해서?

정헌기 호랑가시나무창작소 대표
박선정 동아시아문화도시 단장

 

 

 

 

 

 

 

 

 

 

-정헌기 호랑가시나무창작소 대표 : 박근혜 대통령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문화전당사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데서 비롯된 발언이다. 이는 누군가 대통령께 잘못된 정보를 전달했거나 대통령이 잘못 이해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된다.
-박선정 동아시아문화도시추진위 기획단장 : 박 대통령이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알아야 하는 데 문체부가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전당의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전달한 것인지 의구심이 간다. 문화전당 사업이 800억원씩 들어가는 소모성사업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은 큰 문제다. 문화전당은 대한민국의 문화적 위상을 드러내는 국책사업이고 이의 문화경제적 효과에 대해서는 문체부의 수많은 용역결과에서도 나타난 바 있다.
-정성구 도시문화집단CS 대표 : 문화전당에 대한 대통령의 발언은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다. 문화전당을 광주의 것으로 착각한 데서 비롯된 발언이며 앞으로 추가예산이 어떻게 진행될 지 참으로 암울하다.
-최석현 광주공예명장 : 대통령의 공약사항은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통령이 문화전당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은 문체부 등 관련 기관이나 문화수석이 전당의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탓도 있을 것이다.

지역정치인, 정략적 접근은 위험

▲정 국장 :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공약이행 촉구를 하면서 박주선 의원이 대통령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서?
-정헌기 대표 : 이 문제를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확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박 대통령이 문화전당 문제를 두 번씩이나 언급한 것은 분명 사전 원고가 아니라 돌발적인 발언의 하나이며 개인의 의지가 포함된 것이다. 문체부가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고 본다. 그러나 문체부는 박 대통령에게 이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통로가 없다는 것이 문제다. 그런데 대통령에게 사과를 요구한다는 것은 지역의 이익이 아니라 정치인의 정치적 계산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에게 문화전당의 개관이 하루빨리 필요하다는 점이다.
-박선정 단장 : 문화전당은 2005년에 당선작을 선정했고 2008년에 기공식을 가졌다. 거의 10년만에 완공시점에 와 있다. 9월 개관을 3개월여 앞두고 대통령의 발언을 정치적 논란으로 확대해 가는 것은 오히려 걱정이 크다. 그것보다는 전당 개관이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정성구 대표 : 국회의원들이 문화전당 문제를 언급하는 것은 지역국회의원이 갖는 자신의 역할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정치적 발언으로 파악되는 부분의 진정성에 대해서는 확인해야 할 것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광주시장이 문체부장관의 카운터파트너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본다. 시장은 말이 없고 보조금을 받는 시민단체가 앞에 나서는 것은 그 역할 위상이 좀 아닌 듯 하다.
-최석현 명장 : 정치인들의 발언은 유의해야 한다. 대통령에게 사과를 요구해야 하는가에 신중해야 할 것이지만 대통령의 발언을 충분히 논할 수는 있을 것이다.

언론 논조는 결국 홍보부족에서 비롯

▲정 국장 : 경북도민일보의 사설에서 아시아문화전당 사업이 국비 지원이 없는 광주시의 자체사업이라고 기술한 것에 대해서?

정성구 도시문화집단CS 대표
최석현 광주공예 명장

 

 

 

 

 

 

 

 

 

 

 

-최석현 명장 : 말도 안되는 소리이다. 논란의 가치조차 없는 신문사설이다. 어떻게 언론이 이렇게 정확한 정보도 모른 채 사설을 언급할 수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
-박선정 단장 : 이 사설은 사실관계를 왜곡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런 일은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벌이는 문화전당 사업에 대한 광주시와 추진단 등이 국민홍보를 게을리 해 제대로 못한 탓이다. 특히 특별법을 ‘광주법’으로 빌미를 잡고 있는 것은 정치권에서도 반성해야 한다.
-정헌기 대표 : 세종시에 행정수도가 가고 광주에 문화수도가 온다는 것이 본래 구상이었다. 이런 과정에서 광주에 문화중심도시를 위한 문화전당이 세워지는 것인데 부산에 영화의 전당이 세워지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이는 지역균등 상생발전을 위한 사업의 하나로 인식되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 지역 정치인들은 이런 인식이나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 정치인 기자회견을 보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반박논리가 부족하다.
-정성구 대표 : 문화전당 사업은 처음부터 국비사업이었고 중심도시 7대권역 사업은 국비와 시비 등의 매칭사업이다. 결국 언론 사설이 이 지경인 것은 문체부타 추진단의 홍보부족이 지적된다.

▲정 국장 : 결국 경북도민일보의 사설은 박 대통령에 대한 ‘용비어천가’ 수준으로 보인다. 이런 것처럼 박 대통령이 잘못 오해의 골이 깊은 것 같다. 이에 대해 시장은 물론 지역 문화계 인사들, 지역문화 기획자들이 전당사업과 조성사업의 구분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