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혁신 가능하나?(2) ‘허수아비 혁신위’ 우려 높아
새정치민주연합 혁신 가능하나?(2) ‘허수아비 혁신위’ 우려 높아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5.05.2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곤號, 당내 기반. 내부 사정 취약한 상황
계파간 뿌리 깊은 갈등, ‘혁신치료’ 약 들까?

새정치민주연합의 앞날이 그리 순탄치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4월 재보선에서의 패배로 문재인 대표 체제가 흔들리는 가운데 이에 대한 돌파구로 당 혁신위원회 카드가 제시됐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이 24일 장고 끝에 혁신위원장직을 수락했다. 김 위원장은 교육감 재직 시절 ‘혁신의 아이콘’으로 혁신학교와 무상급식 등 굵직한 개혁적인 교육정책을 관철시켰던 인물이다. 하지만 정치혁신은 교육혁신과는 다른 차원이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의 혁신위원장 선임은 난항에 난항을 거듭했다. 문재인 대표가 혁신위원장으로 처음 안철수 전 공동대표에게 부탁했지만 거절했고 그 과정이 세세하게 알려지면서 당 내부적으로 상당한 곤혹을 치렀다.
그 뒤 안 전 대표가 조국 서울대 교수를 추천했고 조 교수 역시 장고 끝에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백면서생을 호출하지 말라”며 고사 의사를 밝혔다. 조 교수는 지난 18일 JTBC의 저녁뉴스 시간에 손석희 앵커와의 인터뷰에서 “맡을 의사가 있다”고 말했던 것과는 다르게 이를 거절했다.

문재인에 대한 호남 민심 읽었나

다시 안 의원에게 자리를 제안했지만 안 의원이 거듭 거절하면서 그 대안으로 새롭게 떠오른 인물이 김 전 교육감이었다. 이 때문에 김 위원장은 위원장직 수락에 대한 답변을 사흘 넘게 고민했다.
계파간 일촉즉발의 갈등 상황에 처한 새정치민주연합을 현실적으로 어떻게 봉합하고, 총선 승리의 발판을 만들 수 있을 것인가라는 장고와 복기를 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지금까지 흘러나온 당대표 재신임 문제나 4선 이상 용퇴론, 호남물갈이론 등을 해결하는 과정에 계파간 갈등과 탈당 바람을 어떻게 잠재울 지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문재인 대표가 ‘삼고초려’한 김 위원장은 당내 비노계인 이종걸 원내대표가 혁신위원장으로 직접 추천했다. 김 위원장은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신당 창당 추진 당시 영입을 추진했을 만큼 계파 문제에서 자유로울 것으로 보고 ‘김상곤호(號) 혁신위’를 선택했다.

또한 김 위원장이 광주 출신으로 4·29재보궐선거에서 확인한 호남 민심을 다독일 적격자란 판단도 작용했다. 당내에서도 계파를 불문하고 ‘김상곤 혁신위원장 카드’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이라는 점도 청신호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일부 정작 비노계 의원들의 반응은 떨떠름하다.
더욱이 김 위원장이 당 내홍을 수습하고 공천 문제를 다뤄야 하는 혁신위원장의 자리인데도 김 위원장의 당내 기반이 튼튼하지 않다. 또 정치경험이 적고 당내 사정을 잘 모를 수 있다는 우려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6·4지방선거 경기도지사 경선에서 김진표 전 의원에게 패배했고, 같은 해 7·30재보선 때는 경기 수원을에 공천을 신청했지만 배제된 것이 이를 반증한다.

문 대표가 김 위원장에게 전권 위임을 약속하며 혁신의 의지를 드러냈지만, 국민의 우려는 크다. 특히 호남 민심이 새정치연합으로부터 상당 부분 거리감을 두고 있다. 그것은 지난 4월 보선에서 광주서을에 무소속인 천정배를 선택한 것도 그 이유 가운데 하나다.
사실 문 대표에 대한 호남지역 민심은 그리 좋지 않다. 그래서 호남은 과거 문재인에 대한 실망의 표현으로 안철수, 박원순, 손학규 등을 바라는 것도 공정성과 균형성, 존경심을 가질만한 인물을 선택했다고 할 수 있다.

전권 혁신위, 한계는 어디까지?

당 혁신위가 만든 혁신안에 대해 당내 이견 없이 실현이 가능할지도 관건이다. 김 위원장은 당대표 재신임 문제나 4선 이상 용퇴론, 호남물갈이론 등 당 내외에서 일고 있는 구체적 혁신방안에 대해 ‘악역’을 어느 선까지 맡을 수 있을 것인지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지난 19일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전 공동대표 간 회동에서 합의한 “혁신위원회의 위상과 권한 등에 대해서는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정하되, 인선, 조직, 운영, 활동기간 등에 관한 전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부분이 아직 유효할 뿐이다.

무엇보다 문 대표가 가장 중요한 과제로 당부한 ‘계파 패권주의 청산’을 이뤄낼 수 있을지, 정말로 전권이 주어질 지에 관심이 모인다. 문 대표는 혁신위에 계파주의·패권주의 청산과 공천개혁제도의 조속한 확립, 총선에서 이기기 위한 혁신 주도 등을 주문했다.
문 대표는 김상곤 위원장에 조국 부위원장이라는 김상곤·조국 투톱체제를 대안을 생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종걸 원내대표 등을 위시한 비주류 측에서 조 교수 선임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피력해 끝내 성사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다 지난 23일 노무현 대통령 서거 6주기를 맞아 열린 추도식에서 극심한 갈등의 골을 드러낸 친노-비노 간 갈등을 보면 그러한 기대는 사실상 요원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내 기반이 취약한 ‘김상곤 혁신위’가 결국 ‘허수아비 혁신위’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