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5‧18기념식 반쪽행사 정부 책임
광주시의회, 5‧18기념식 반쪽행사 정부 책임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5.12 2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전남도청 앞에서 시민과 함께 별도 기념식 갖기로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조영표)는 12일 오전 의원 간담회를 갖고 “5‧18기념식 반쪽행사는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가 5.18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거부하고 있어 5.18 행사위와 5월 단체들이 공식 기념식에 불참하는 등 파행이 불가피하게 됐다”면서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해임과 공식 기념곡 지정, 대통령의 기념식 참석 등을 강력히 요청했다.

시의회는 “‘임을 위한 행진곡’은 민주화운동과정에서 언제나 울려 퍼졌던 민주화의 상징적인 노래다”며 “5.18광주민주화운동이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1997년부터 2008년까지 정부 주관 기념식에서 계속 제창되어 왔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시아 전역에서도 민주화 운동 현장에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며 “이제 ‘임을 위한 행진곡’은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의 민주화 노래로 그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한 “이미 ‘임을 위한 행진곡’은 5.18 공식노래로 지정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러나 국가보훈처를 중심으로 궤변을 늘어놓으며 정부만 반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임을 위한 행진곡’으로 인한 더 이상의 갈등과 반목은 대한민국에 도움 되지 않으며 이제는 실익 없는 싸움에서 벗어나 국민 모두 화합된 민주주의 대한민국 건설을 희망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직접 나설 것을 강력히 주장하며 광주시민과 함께 민주주의와 인권을 지켜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조영표 의장은 “시민의 뜻에 따라 5‧18기념식 등 공식행사에 참석하지 않고 옛 전남도청 앞에서 시민과 함께 별도로 기념식을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