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불배수펌프장 인근 제방 붕괴 위험
대불배수펌프장 인근 제방 붕괴 위험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4.2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연일 전남도의원, 심각한 붕괴 위험 노출...안전대책 마련 촉구
▲ 김연일 도의원

영암 대불산단 인근 목포 내항의 해수면 높이가 지난 30년 동안 무려 40cm가 상승해 심각한 제방 붕괴 위험에 노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더구나 백중사리 때는 제방이 50cm 정도만 남을 정도로 바닷물이 들어차 대불산단의 중요 국가시설과 많은 공장들이 침수될 위험에 처해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연일 전남도의회 의원(영암2)은 23일 도의회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전남도에 대불산단 배수펌프장 주변 제방 안전관리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국립해양조사원 조사 결과 목포 내항 해수면의 높이는 지난 1982년 211.8cm이던 것이 2012년에 251cm로 지난 30년간 무려 39.2cm가 상승했다”면서 “제방 노후화로 인해 제방에 가해지는 압력이 시간이 흐를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대불배수펌프장 주변 콘크리트 제방 상‧하단부 곳곳이 노후화로 인해 금이 가고 파손되면서 제방 내부의 토사에도 공극이 생겨나고 있는 사실이 확인돼 붕괴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토지개발공사와 영암군이 핑퐁게임을 하고 있다”며 “안전한 국가를 만들기 위해 도는 이를 방관하지 말고 관리 주체가 누구인지 명확히 하고 보수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또 “41개 국가산단 중 지정면적으로 13번째 규모인 대불산단의 기반시설 유지관리 업무의 대부분을 재정이 취약한 영암군이 맡고 있어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며 “전남도와 정부가 나서 업무이관을 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