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여성재단 대표 청문회, 사전 내정설 집중 추궁
광주여성재단 대표 청문회, 사전 내정설 집중 추궁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4.16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빈여사 전 J원장의 불법 비호 행위도 쟁점
▲ 광주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15일 장혜숙(68) 광주여성재단 대표이사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했다.

장혜숙 광주여성재단 대표이사 내정자에 대한 광주광역시의회 인사청문회에서 사전 내정설과 불법을 저지른 YWCA 성빈여사 전 J원장에 대한 비호 행위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광주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15일 장혜숙(68) 광주여성재단 대표이사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했다.

사전 내정설과 관련 김동찬 의원은 현재 내정자가 부이사장으로 있는 장기기증재단 전 J이사장과 남편 H씨 등이 윤장현 시장과 같은 조선대 출신이라고 설명한 뒤 “광범위한 조선대 인맥의 지원을 받았다는 말이 있다”고 지적했다.

윤장현 시장, 장 내정자 남편과 땅 공동 소유

문상필 의원은 “일반적으로 땅을 같이 사고, 사업을 같이 하는 일은 굉장히 가깝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이다”고 말한 뒤, “장 내정자의 남편과 윤 시장이 구례군 간전면 운천리 산72번지와 73번지의 임야를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근거로 문 의원은 “윤 시장과 땅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을 정도로 대단한 친분 관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이런 점이 장 선임자의 내정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반재신 의원도 선거 캠프에서 윤 시장을 도왔고, 남편과 윤 시장이 공동으로 땅을 소유할 정도로 가까운 사이기 때문에 선임된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장 내정자는 “조대 인맥은 여성재단 대표 내정과 전혀 연관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윤 시장을 도운 이유는 Y활동을 함께 하면서 생각이 같아서 소신에 따라 행동한 것이었다”며 “선거에 공헌을 했기 때문에 응모한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불법자행 성빈여사 전 J원장 비호 뭇매

광주YWCA 성빈여사 불법비자금 조성 및 그룹홈의 아동들의 생계비를 법인으로 전입시켜 유용해 ‘사회복지사업법’을 위반한 사건과 관련해서는 장 내정자가 전 J원장을 옹호했던 사실이 드러나 시민운동의 투명성과 공공적 가치관에 대한 의문점을 심각하게 남겼다.

문상필 의원은 “성빈여사 이사회 회의록에 장 내정자가 J원장을 옹호했던 기록들이 있다”며 “공평무사와 객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반재신 의원과 김영남 의원도 성빈여사 불법과 관련, 잘 한일인지를 묻고, 그에 대한 내정자의 가치관을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장 내정자는 “명백히 잘못한 일이다. 하지만 J원장은 20년 이상 YWCA에서 봉사한 사람이다”며 “개인의 입장을 변호할 충분한 기회를 줘야 한다. 법적인 결과가 나오고 난 후에 징계를 해도 늦지 않는데 앞서 면직처리가 되어 이사회에서 문제가 된 것이다”고 답했다.

이 외에도 장 내정자는 다른 면에서도 공공적 가치관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공공적 가치관에도 포괄적 '의문'

김동찬 의원은 “내정자의 나이로 인해 욕심이 많다는 지적이 있다”며 후배들에게 양보할 생각은 없었는지를 물었다.

이에 대해 장 내정자는 “나이 문제는 대표에 공모할 때 망설이게 한 부분이었다. 나이가 많다고 생각하지만 경험을 사회를 위해 환원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기부와 관련, 김옥자 의원은 “내정자의 재산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뒤, 대표가 되면 연봉의 절반을 기부할 의향이 있는지를 물었다.

이에 대해 장 내정자는 “기독교인으로서 수입의 10%는 교회에, 또 10%는 이웃과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는데 쓰고 있다”며 “수입의 20%는 남을 위해 사용하는 원칙을 지키며 살아왔다”면서도 정확한 기부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사전 내정설 논란이 일고 있는 장혜숙씨가 광주시의회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고급 외제차 타며 '여성소외계층' 운운

이와 관련 조오섭 의원은 광주YWCA 회장 당시 기부금 영수증을 분석한 결과를 내놓으며 ‘찔끔 기부’를 반박하기도 했다.

이에 반해 장 내정자는 북구 두암동 아파트 소유 당시 남구 봉선동 땅과 주택을 소유했다가 매매를 한 사실이 있으며, 평소에는 며느리 명의로 된 볼보 외제승용차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문상필 의원은 “여성소외계층을 운운하면서 여성운동을 하는 분이 고급 외제차를 타고 다니는 것이 맞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장 내정자는 재단 재원 확충방안에 대해서는 아예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김용집 의원과 조오섭 의원은 “4년 동안 재단의 지정 기부금이 6,400여만원에 불과하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물었다.

이에 대해 장 내정자는 “나름 고민하고 있다. 대책 강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노력하겠다”등의 답변으로 두루뭉술 넘어갔다.

광주시 자료제출 거부로 파행

이날 인사청문특위는 사전 내정설과 여성재단 대표로서의 공공적 가치를 엿볼 수 있는 여성재단 임원추천위원회 명단과 평가표, 성빈여사 건과 관련한 이사회 회의록 등을 요구했으나, 광주시가 이를 거부하면서 청문회가 중단되는 파행이 빚어지기도 했다.

인사청문특위는 이들 자료제출과 관련, 임연숙 광주시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과 민진기 예산담당관을 출석시켜 질의했다.

이 자리에서 임연숙 정책관은 “공공기관 정보 공개에 관한 법률 등을 검토한 결과 개인정보 등 민감한 내용이 있어 공개하기 어렵다. 이러한 정보가 공개됐을 때 추후 임원추천위원회 활동에도 지장을 줄 수 있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공개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문상필 의원은 “추천위원들의 이름이 가려진 평가표마저 주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시민에게 속일 것이 많기 때문이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이 때문에 윤 시장이 정실인사, 보은인사 구설수에 오르내리는 것이다“고 질타했다.

김영남 의원도 “추천위원회 위원들이 제대로 평가를 했는가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며 “언론에 보도된 대로 자기 사람 심기를 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자료다”고 말했다.

의회 요구 자료 제출은 '법 위배?'

조오섭 의원은 “이번 자료 요구 건과 관련해 행정자치부에 질의한 결과 ‘비공개’ 정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회신을 받았다. 의회가 요구한 자료를 제출하는 것이 법에 위배되지 않는 사안이다”며 “시가 원칙도 기준도 없이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결국 이날 청문회는 시에서 자료를 주지 않음으로 해서 3시부터 5시까지 2시간 동안의 지루한 공전 끝에 중단됐다.

서미정 여성재단 인사특위 위원장은 “객관적 검증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광주시가 못 주겠다고 해 더 이상 청문회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해 인사청문회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음날 속개된 청문회에서도 광주시는 끝내 특위가 요구한 채점표를 주지 않았다.

인사특위는 이번 인사청문회 결과를 토대로 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 청문 결과 보고서를 오는 19일 채택할 예정이다.

광주시의회는 오는 20일 본회의에서 인사청문회 결과를 보고한 뒤 광주시에 결과를 전달하게 된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달 31일 여성재단 대표이사에 장혜숙 전 광주YWCA 회장을 내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