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데이터센터 등 11개 기업, 광주에 둥지 튼다
현대차 데이터센터 등 11개 기업, 광주에 둥지 튼다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3.3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108억원 규모 투자, 330명 일자리 창출 성과
에너지 관련 입주기업에 투자인센티브 대폭 확대

광주광역시는 31일 현대자동차(주)와 500억원 규모의 데이터센터 구축 관련 투자를 확정한 데 이어 유망 중소기업 등 10개 기업과 608억원 280명을 고용하는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이번 투자유치는 광주시가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한 이후 현대자동차(주)가 대규모 투자를 확정한 첫 번째 사례이고, 광주시의 핵심산업인 자동차, 가전, 의료기기, 금형, 에너지산업과 관련된 관내․외 유망 중소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대자동차(주)는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해 500억원을 투자해 초기 50여 명의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데이터센터는 IT설비의 핵심시설이며, 기업의 중요한 정보가 저장된 곳으로 광주지역으로 입지가 결정됨으로써 지역의 위상을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인 ㈜엘플러스 등 3개사는 333억원 ▲금형업체인 케이피엠(주) 등 2개사는 120억원 ▲의료기기 제조회사인 ㈜써지코어 등 2개사는 70억원 ▲에너지 관련 기업인 ㈜하이솔루션를 포함한 3개사는 85억원 등 608억원의 투자와 28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협약을 체결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몫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광주시는 빛가람에너지밸리 조성을 위해 에너지 관련 업종의 관외 소재 기업이 광주지역으로 공장을 신설․이전해 올 경우 입지보조금으로 기존에 설비투자금의 20%를 지원했지만 10% 추가 지원해 최대 30%까지 지원하고, 기존에 일부 업종(벤처, 콜센터, 문화산업 등)에 한정해 지원하던 고용 및 교육훈련보조금은 정보통신(ICT) 분야에도 신규 지원하는 등 투자 인센티브를 확대해 기업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기업 관계자는 “광주시에는 R&D특구에 연구기관이 밀집돼 있는 산업 인프라, 좋은 정주여건, 안정된 노사문화 등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갖춰져 있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윤장현 시장은 “민선6기에는 일자리 창출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두고, 기업 운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기업지원 원스톱 서비스 체제’를 잘 갖추는 등 기업 지원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