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재주꾼9. 사각사각필름제작사
우리동네 재주꾼9. 사각사각필름제작사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5.03.25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로 사각사각 녹여드리겠습니다”

ⓒ사각사각필름제작사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sagaksagakfp
“레디~ 액션!”

슬레이트 소리로 시작을 알린다. 시나리오 작업부터, 촬영, 영상, 편집 등 제작 과정의 하나하나를 직접 하고 있는 20대 독립영화제작 동아리 ‘사각사각 필름제작사’의 열정이 불타오르고 있다.

사각사각필름제작사는 “영화를 하려면 서울로 가야지!”라는 편견을 깨고 영화의 꿈이 있는 광주의 젊은이들이 뭉쳐 지역 내에서 자체적으로 독립영화를 제작하고 있다. 초창기 나이제한 없이 소모임 형태로 운영되다 지난 2011년 27세 이하의 젊은 20대 패기로 뭉치게 됐다.

▲사각사각필름제작사 이지운 회장
20대 비슷한 나이 구성원으로 모여 자체적 활동

봄기운이 만연한 가운데 전남대학교 정문 앞 한 카페에서 사각사각필름제작사 이지운 회장을 만날 수 있었다.

이들은 영화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각사각’ 갉아먹겠다는 의미에서 부르기 쉽고 귀여운 어감으로 동아리 명을 짓게 됐다고 한다.

비슷한 나이 때 20대의 구성원들로만 이루어진 탓에 서로를 인정해주고 만들고 싶은 것에 대한 피드백이 다양하게 오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들은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장비를 대여 받고, 영상편집이 가능해 영화를 만들어 낸다.

현재 사각사각은 광주뿐만 아니라 지난 2014년에는 서울에서도 지부를 두고, 영화에 대한 경력이나 경험보다 중요한 ‘열정’이 넘치는 팀원을 상시 모집하고 있다. 광주독립영화제에 출품을 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영화에 꿈이 있는 이들에게 사각사각은 자기표현의 통로가 될 수 있다.

회장을 맡고 있는 이지운(전남대 자율전공학부)씨는 “저희 동아리는 어느 단체에 소속되지 않은 점이 장점이자 단점이다”며 “속해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단체와 연결이 되기 쉽다는 것은 장점이지만, 반대로 다른 단체와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영화를 촬영할 장소 협조를 구하는데 어려움이 뒤따르는 것도 사실이다”고 솔직한 마음을 털어놨다.

ⓒ사각사각필름제작사 공식 블로그
뜨거운 열정 없이 불가능한 영화제작

지난해 광주문화재단의 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지원 사업 덕분에 촬영 장비를 마련할 수 있었다고 한다. 사실 카메라, 슬레이트, 오디오, 트라이포트 등 무거운 촬영 장비를 들고서 버스를 타고, 택시를 타는 일은 만만치 않은 체력이 뒤따라야 한다.

그보다 더 어려운 일은 촬영장소 협조를 구하는 일이다. 그 전날까지 협조해주겠다는 약속을 받았지만, 막상 촬영 당일이 되자 장소를 허락해 줄 수 없다고 반대 입장을 보여 애를 먹은 적도 한 두 번이 아니다.

30도를 훌쩍 넘는 한 여름에는 에어컨 소리가 오디오에 들어가는 것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에어컨을 끄고 비 오듯이 땀을 흘리며 촬영을 한 적도 있다. 그만큼 짧은 영화를 만들어 내는데 수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뜨거운 ‘열정’이 없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이지운 회장은 “어려움을 겪고 차근차근 하다보니 이제는 노하우가 길러지기도 한다”며 “같은 꿈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무언가를 만들어 낸다는 거 자체에서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털어놨다.

사각사각필름 제작사의 신입멤버가 들어왔을 땐 슬레이트를 가장 먼저 손에 쥐게 한다. 영상 장면을 찍기 전에 슬레이트를 치면 ‘무언가 내가 하고는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사각사각필름제작사 공식 블로그
독립 영화 통해 자기 표현 통로로 활용

이 회장은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지는 세상이 되고 있다”며 “최종적인 목표는 고생스럽긴 해도 사각사각을 통해서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영화를 통해서 보여주는 일이다”고 말했다.

앞으로 이들은 영화를 촬영하기 열악한 환경의 광주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문화수도 광주에서 ‘기회’를 찾고자 한다. 사각사각필름 제작사가 제작하는 영화를 통해 광주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 자리 잡히길 기대해본다.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sagaksagakfp

ⓒ사각사각필름제작사 공식 블로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