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바르미교육협회, 인성교육 강사 양성해
한국청소년바르미교육협회, 인성교육 강사 양성해
  • 정종철 시민기자
  • 승인 2015.03.25 12:1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인성교육전문기관 ‘시밀레-행복지킴이’프로그램 대표

‘인성이 아름다워야 세상이 아름답습니다’란 프랑카드가 걸린 북구 중흥동 평화플라자에 위치한 (사)한국청소년바르미교육협회(대표 고경숙)는 청소년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강사들을 양성하고 교육도 실시하는 단체이다.

학교폭력, 자살예방, 성폭력, 성희롱, 인터넷중독, 스마트폰중독, 흡연, 약물중독 등을 치유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왔고 부모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현재 협회는 20여명의 강사들이 현재 활동 중이며, 주로 학교나 기관을 직접 찾아가고 있지만 캠프형태로도 진행하고 있다. 협회는 무한경쟁시대, 성적위주의 교육에 정작 가장 중요한 인성이 도리어 퇴보하는 현실에, 청소년 인성전문 교육을 모토로 출발하였다.

고 대표와 같은 마음으로 뭉친 청소년바르미교육협회 강사들은 청소년들이 꿈을 가지고 비젼있는 삶을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현재 활동 중이다.

특히, 협회의 ‘시밀레-행복지킴이’는 협회가 자랑할만한 대표적인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서 청소년 발달시기에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학교폭력, 청소년 우울증, 자살, 가출, 흡연 등)에 대해 고민하고 그 심각성을 이해하여 청소년들 스스로가 예방하고 토론 등을 통해 해결방법을 찾아서 실천하는 또래지킴이동아리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숨은 교육의 목적도 있다.

2014년 이 프로그램을 실시했던 학교(고려고등학교 외)와 참여했던 학생들의 호응도, 만족도가 좋아 프로그램 평가에서도 좋은 성과를 얻었으며 2015년 1월 20일 KBS광주방송총국 제1라디오 ‘남도투데이’ 시간에 소개될 정도로 그 인지도가 상승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시밀레’는 이태리어로 ‘전과 같은 모양으로 계속~’이라는 뜻으로 협회에서는 ‘우리는 영원한 친구’라는 의미를 담아 학교폭력과 청소년자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청소년프로그램명으로 지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시밀레-행복지킴이’프로그램은 일정한 교육과 훈련을 받은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또래를 지지하고 지원하며 전문가에게 연결하기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청소년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청소년 스스로가 발견하여 사전 예방함으로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자발적 참여를 원하는 학생이나 학교장 또는 교사로부터 추천을 받은 학생들을 선정해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일정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시밀레로 위촉되며 생활기록부의 교내활동에 기록되어 입학사정관제 등 대입에 많은 반영이 되고 있으며, 주로 상담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계통의 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의 참여가 많다. 또한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일부 학교에서는 동아리형태로 구성되어 운영 중이기도 하다.

2014년도에 시밀레-행복지킴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광주에서 배출된 청소년시밀레는 약 300명에 이르며, 이들의 활동으로 실제 해당 학교의 학교폭력 감소와 자살위기에 있는 학생을 발견하여 전문가에게 연계함으로써 자살위기로부터 친구를 구한 사례도 있어 교육효과에 크게 만족하고 있다.

한국청소년바르미교육협회는 지난 2013년 12월에 설립되어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전남교육지원청 위탁사업과 광주광역시 97개 학교 약 2만명을 교육하는 등 청소년 인성교육에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협회의 소속 강사가 되기 위해서는 ‘강사는 학생들과 선하게 노는 어른이다’라는 공감이 필요하며, 협회의 나아갈 방향은 인성, 역동성, 신선함, 재미, 차별화이다.

또한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성교육에 있어 청소년(초.중.고교)에 국한하지 않고 군.관.경.기업과 지역사회 성인대상으로 까지 확대하기 위하여 자매기관인 국제인성교육실천연합회를 설립하고 교육 대상별 컨텐츠 등 관련 프로그램도 구축하였다.

한국청소년바르미교육협회는 오는 7월 21일 전면 시행되는 인성교육 의무화를 앞두고 이미 1월 말에 인성교육지도자 양성과정을 주최하여 인성교육진흥법안이 국회를 통과 한 이후 국내 최초로 26명을 배출하였고, 이번에는 국제인성교육실천연합회의 주관하에 4월 25일부터 매주 토요일 4회차(4/25, 5/2, 5/9, 5/16)에 걸친 수업과 1박2일 워크샵(5/21 오전10시~5/22 08시 귀환)을 포함한 인성교육 지도자 양성과정 2기를 주최한다.

본 과정을 수료한 자에게는 한국청소년바르미교육협회와 국제인성교육실천연합회에 등록되어 인성교육 강사로의 활동기회를 부여하며 본인 역량에 따라서는 프리랜서 등 보다 폭넓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도 한다.

교육참가 대상은 청소년 인성교육에 관심이 있고 학사이상의 자격을 가진 자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특히 청소년 관련 및 상담기관 종사자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인성교육 이론 32시간, 실기 및 워크샵 13시간, 총 45시간으로 이루어진다.

접수는 03.20~04.11(금) 18시까지이며, 계좌입금과 이메일 접수 선착순 30명이며, 총교육비에는 교재비와 워크샵 비용까지 포함한다. 자세한 사항의 문의처는 062-512-0823 (한국청소년바르미교육협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운동장 2015-04-17 11:16:52
강의장소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1호관 105호실입니다. 4/25~5/23 매주토 09~18시

운동장 2015-04-17 11:16:48
강의장소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1호관 105호실입니다. 4/25~5/23 매주토 09~18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