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아시아문화전당(2), 거대한 인력수급 어떻게 해결하나
국립아시아문화전당(2), 거대한 인력수급 어떻게 해결하나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5.03.12 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기반 둔 전당, 지역 인재 양성도 관심 가져야

그동안 아시아문화전당의 운영조직 형태를 두고 “특수법인이냐, 정부 소속기관이냐”로 말이 많았다. 그래서 ‘아특법이 도대체 정확히 무엇인가’라는 묻는 시민들도 많았고, ‘정부 지원이 계속되어야 한다’며 국가기관이 되길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특수법인과 정부소속기관 일 때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먼저 문화전당을 특수법인으로 운영할 때 공공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해외기관 계약 및 외국인 전문가 채용 용이(전문성 제고), 지역 인재에 대한 가산점 부여 가능, 전당 수익 자체적으로 사용가능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반대로 국가 소속기관으로 운영될 때는 해외기관과 계약의 어려움, 국내외 전문가 탄력적 채용 곤란, 국가회계법 및 국가공무원법 적용 등으로 단점이 있지만, 공공성 제고, 정책수립과 집행기관이 동일하여 일관성 유지, 콘텐츠 제작 전념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5년 이후 전당 자체 자립성 가질 수 있나

운영 주체 방안을 놓고 논란 끝에 지난 3일 ‘5년간 국가 운영’, ‘정부 재원지원 의무화’, ‘공적개발원조(ODA)예산 일부 지원’을 골자로 개정된 아특법이 1년 6개월간 표류 끝에 통과됐다.

본회의를 통과한 개정된 특별법에 따라 우선 아시아문화전당은 5년동안 국가기관으로 운영된다. 또한 해마다 인건비, 경상적 경비, 사업비 등 안정적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정부가 지원하게 됐다.

당초 ‘공적개발원조 예산의 1%상당 금액’을 ‘공적개발원조 예산의 일부’로 수정해 예산 일부를 사용할 수 있는 근거가 세워졌다. 그러나 5년 후 운영성과를 평가한 뒤 법인 등에 위탁하도록 명시돼 운영주체에 논란이 일 가능성도 남아 있다.

앞으로 어마어마한 국가자본이 투입된 전당 시설에서 얼마나 수익을 이끌어 낼지도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5년 뒤 위탁시설로 법인화가 된다면 전당 자체 수익확보가 관건이다.

아시아도시재생연구원의 이병훈 원장은 개정안의 향후 5년 뒤 성과평가를 통해 법인으로 위탁한다는 부분에 대해서 언급했다.

이 원장은 “5년 뒤 전당이 자립구조가 될 만할 상황이라면 자율성 측면에서 법인 이야기가 나올 수 있겠지만 5년 안에 자립구조가 되지 않는다면 성과 평가를 엄밀하게 해 정상적으로 자립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후 전당 자체 수익 확보방안에 대해서는 “전 세계로 알려진 복합문화기관들이 쓰는 기법들이 있고, 그동안 연구결과에도 굉장히 많이 나와 있는 것들은 벤치마킹을 잘하고 연구결과를 공부한다면 수익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다”며 “전당은 공공성이 더 강한 곳이기 때문에 장사를 하는 곳이 아니라고 본다. 너무 수익구조에 모델을 맞추는 것은 부적절한 판단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지역이 바라보고 있는 아시아문화전당은

아문단이 지난해 8월 배포한 ‘문화전당 운영계획(안)’에 따르면 수익확보방안으로 유료티켓판매, 시설임대, 시설대관, 문화상품 개발, 기부 및 후원 유치 등으로 연간 62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료티켓 판매는 학교, 기업과 연계해 다양한 할인을 제공하고 티켓 판매 증진을 이끌고, 국내외 여행사와 연계해 할인 상품 개발 등 마케팅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시설임대는 까페테리아, 레스토랑 등 전당 내 20개의 편의시설 임대사업을 활성화시키고, 시설대관으로 극장, 국제회의실, 야외광장 등 대관, 문화상품 개발로 전당 콘텐츠를 활용한 출판 및 문화상품 제작, 아트숍 판매, 기부 및 후원 유치로 문화예술을 통한 개인, 기업의 사회공헌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전당에서 근무할 400여명의 인력이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될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비교적 공공기업, 산업단지 등이 적어 일자리가 부족해 허덕이고 있는 광주는 문화전당에 건립되면서 지역 청년, 지역 문화예술계가 희망을 걸고 있다. 전당 건립에 따라 운영에 필요한 인력채용을 포함해 관련기관 설립 등 방대한 일자리 창출에 기대를 걸고 있기 때문이다.

신시와 커뮤니티 박성현 대표는 “아마 광주에서 문화예술 쪽에 있는 사람들은 무관심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부분이 전당이다. 기대치도 있지만 한편으로 애증도 깔려 있다”며 “전당의 외형 자체는 상당히 거창한데 지역문화를 배제해 버린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전당이 너무 이상적으로 전무후무한 전시나 공연을 보여주자는 논리로 문화를 보여주려는 의욕 자체는 좋지만 너무 과욕을 부리고 있지 않나 싶다”며 “실제로 그러한 부분들이 생활문화와 연계지점을 갖는지 의문이 든다. 전당에서 현대적이고 실험적인 수준 높은 작품을 접하고 나서 밖으로 나와 접하게 되는 광주 생활문화가 동떨어져 있으면 상당히 혼란이 올 거라 본다”고 설명했다.

인력수급에 대한 문제도 언급했다. 그는 “무언가 채우기 위해 급조 방식이 되지 않을까 싶다. 지역의 기획자, 문화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차후 전당과 함께 끌어갈 구조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며 “현재 지역사람은 한시적으로 근무하고, 2개월 단위 계약으로 소모적인 인력수급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지역의 인재가 없다는 말이 나오게 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전당, 대학교 협력 통해 지역인재 키워야

전당 운영계획(안)에 따르면 조직은 6본부, 4예술감독, 1연구소, 2센터, 21개팀으로 총 423명의 정규직 인력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추가로 비정규직 200명이 운영에 필요한 인력으로 총 623명이 전당에 근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문단 측은 정규직 중 일반직 257명, 전문직 166명으로 전문직을 적극 활용하여 유연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전당은 정부 소속기관이 되면서 공무원 조직으로 구성될 정규직 423명의 인력수급이 가능할 지 여부도 촉각을 세우고 있다.

국가 소속기관이 되어 공무원 신규채용에 필요한 교육 및 투입 예산, 인건비 등도 정부의 부담이 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조선대 미술대학 박상호 교수는 “전문 인력양성 부분에 있어서 전당이 대학과 손 잡고, 관학 협동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며 “지역의 문화기획 능력, 엔지니어의 기술력도 수준이 낮다고 여기는 부분이 있는데 관학 협력으로 첨단기술을 지원해 주고, 지역 인력이 전당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융합된 교육을 연계해야 한다. 지역 인재를 키워내지 않으면 광주에 문화전당이 있을 필요도 없다. 전당은 세계적인 것을 추구하는데 지역의 수준은 따라가지 못해 기름과 물처럼 동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최근 조선대학교는 아시아문화전당 개관에 맞춰 학부에서 ‘아시아문화연계전공’을 신설해 문화전문가 양성에 나서고 있다. 아시아문화를 주 전공으로 하고 세부전공으로 문화기획, 문화콘텐츠 산업, 문화예술공연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아특법 통과로 현재 문화전당의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아시아문화개발원은 ‘아시아문화원’으로 재설립 될 예정이다. 아시아문화개발원은 정규직 40명을 포함해 207명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인력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문화개발원 해산, ‘아시아문화원’으로 준비

아시아문화개발원은 11일 제16차 정기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문화원’의 설립을 위한 사전 절차로 개발원 해산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개발원 해산안은 문화전당을 국가기관화하고 정부 재정지원 의무화를 명시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아특법) 개정안이 지난 3일 국회를 통과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아특법 개정안에 따르면 전당 운영의 일부를 관련법인 또는 단체에 위탁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정부는 5년 뒤 성과평가를 거쳐 전부 위탁하도록 하고 있다. 또 부칙 제3조에는 아시아문화원의 설립등기를 마친 때 개발원을 해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문화전당의 개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운영 업무 등을 맡고 있는 개발원은 향후 문화전당의 일부 운영 업무까지 담당할 아시아문화원으로 바뀌게 된다. 개발원의 권리와 의무는 아시아문화원의 설립과 함께 아시아문화원이 포괄승계 하게 된다.

오는 7월 하계U대회 기간 동안 사전 오픈을 통해 아시아문화전당의 거대한 모습을 전 세계인들에게 보여주게 된다. 9월에는 드디어 정식으로 문을 열고 개막행사를 치르게 된다.

개막을 하고 나면 아시아의 각국의 문화예술인들이 광주로 몰려오게 된다. 그러나 남아 있는 개관 전까지 시민들이 바라보는 ‘아시아문화전당’에 대한 인식을 바꾸지 못한다면, 전당은 대중들과 소통할 문화가 없는 거대한 ‘애물단지’로 여겨질 우려가 있다.

국가가 막대한 재정을 부담하고 거대한 복합문화시설을 만들었지만, 정작 일반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아시아문화전당’이 운영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