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호 남구청장, 주민의견 청취 순회(종합)
최영호 남구청장, 주민의견 청취 순회(종합)
  • 신문식 시민기자
  • 승인 2015.03.0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리더 활동상황 따라 마을격차 심화될 것
불법임야경작 적발, 주민 도움 필요

최영호 남구청장이 ‘2015년 구청장 동 순방 타운홀 미팅’에 나섰다.

남구는 구청장 16개 동 순방 타운홀 미팅을 통해 2015년 구정운영방향을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주민센터 주요업무 계획 및 여론 청취 등 의견 수렴을 통해 이를 구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최 청장은 구정 업무보고에서 “6대 정책과제를 발표하고 6기에는 찾아가는 구청장실을 더욱 활발하게 운영하여 1000번을 돌파하겠다”며 “주민들의 민원은 대소사를 막론하고 직접 찾아가서 현장에서 해결 내지는 불편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각 마을 리더들의 활동상황에 따라 마을의 발전격차는 심화될 것이다”며 “각 마을은 마을주민들이 콘퍼런스를 통해 마을사업을 하고 부족한 예산은 구청에서 지원해주는 방식으로 마을을 이끌어 달라”고 주문했다.

최 청장은 지난 2일 봉선2동주민센터 2층 회의실에서 100여 명의 마을 리더들이 참석한 가운데 구정 현황과 정책보고 및 주민들의 민원을 청취했다.

그는 “올해부터는 광주에 다양한 행사가 있는 해인만큼 준법운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할 것이다”며 “특히 거리질서와 임야의 불법경작으로 재난사고가 발생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구청의 불법행위단속을 강력하게 단속하는 것을 주민들에게 알려 달라”며 “작은 수익으로 큰 재난사고를 일으키는 행위는 막아야 한다”고 말하면서 봉선동 아파트 옹벽붕괴사고를 상기했다.

다음날인 3일엔 양림동주민센터를 찾아 타운홀 미팅을 가지고 마을 의제를 논의했다.
윤송희 양림동 행정주무관은 양림동 주요 업무보고에서 주민센터 이전 및 양림 커뮤니티센터 활용계획과 양림동 복지 호민관협의체 운영, 양림동 관광객 맞이 기초질서 지키기 추진 등에 대해서 보고했다.
주요 시책 사업으로는 양림마을 협력지원 협의체 설립 및 운영, 양림마을의 기억을 하려는 기록영상 제작, 양림동 열린 문화마당 추진, 일반 주택을 활용한 게스트 룸 만들기 추진, 양림동 기부자에 대한 감사파티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최영호 남구청장은 “3월부터는 불법 광고물이나 불법 임야경작으로 적발 시에는 과태료(불법임야경작 백만 원. 불법 현수막 25만 원)를 부과하고 고발을 하게 된다”며 “불법 임야경작으로 얻는 것은 얼마 안 되지만 재난사고로 이어지면 수억의 손해가 발생하므로 주민 여러분의 홍보와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 “남구 인구는 서구에서 분구될 당시에는 25만 명이 되었으나 지금은 22만 명에 불과하다”며 “남구의 인구증가는 도시재생으로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드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도시재생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최영호 청장은 4일 송암동주민센터 3층 회의실에서 동 순방 주민과 타운홀 미팅을 이어갔다.

청장과의 대화에 앞서 신준모 자치위원장이 ‘살기 좋은 마을 사업의 효율적인 관리’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신 위원장은 “송암동은 도농 복합 자연마을로 구성되었으며 효천지구 개발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이다”며 “2014년도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추진된 벽화거리가 성공적으로 조성되면서 폭넓은 연령대의 관람객이 수시방문하고 있다”고 뿌듯해했다. 그러나 교통 요충지인 송암 고가도로에 인접한 진아리채 공동주택 철제 울타리로 인해 도시미관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다는 문제를 지적했다.

그러므로 “입하마을 벽화 그리기는 지속적인 명품거리 조성을 위해 추가 골목벽화사업이 필요하고, 진아리채 담장은 장미 넝쿨 울타리로 사업을 통한 환경개선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송암동의 구청장과의 대화에는 많은 건의가 있었다. 골목길 아스팔트 포장 문제, 하천보가 물 흐름을 막아 침수된다거나 임야에서 황토가 흘러내려 밭과 도로에 흘러넘친다, 불법주차가 도를 넘친다 등등 많은 건의가 있었다.

최 청장은 담당 주무관들과 일일이 점검하며 “자세하게 현장을 조사해서 조처하겠지만 문제는 예산이다. 옛날에는 복지예산이 정부에서 지급했지만 지금은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만큼 거의 모든 예산이 복지비에 쓰이게 될 정도다. 주민 여러분의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