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엔날레 박양우 신임 대표이사 선임
광주비엔날레 박양우 신임 대표이사 선임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5.03.01 2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비엔날레 신임 대표이사에 전 문화관광부 차관을 지낸 박양우(57)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교수가 선임됐다.
(재)광주비엔날레(이사장 전윤철)는 27일 오전 제 139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현재 광주비엔날레 이사인 박양우 전 문화관광부 차관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19일부터 광주비엔날레 개혁을 이끌어왔던 정동채 대표이사가 혁신위원회 활동이 종료됨과 동시에 27일 퇴임하면서 새로운 대표이사가 이사회를 거쳐 선임된 것이다.

재단 이사회 측은 선임 배경에 대해 박양우 전 문화관광부 차관은 문화 행정 경험과 예술 경영 이론을 겸비한 문화 예술 경영의 전문가로 지난 6개월 간 혁신 작업이 진행됐던 (재)광주비엔날레가 재도약하고 국제적 위상을 강화하는 데 발판을 마련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지난해 12월 제 137차 광주비엔날레 이사회를 거쳐 이사로 선출됐었던 박양우 신임 대표이사는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뉴욕 한국문화원장, 문화관광부 차관 등 국내외 문화예술 분야를 섭렵한 문화예술계 리더이다. 또한 박양우 신임 대표이사는 일찍이 영국에서 예술경영을 공부한 예술경영 분야 유학 1 세대로, 대학에서 예술경영학을 강의하면서 한국예술경영학회장을 역임하는 등 현장 경험과 해박한 이론까지 갖췄다는 평을 듣고 있다.

광주 출신인 박양우 대표이사는 혁신안에서 강조하는 지역과의 소통 문제를 해결하면서 지방과 중앙을 아우르고 광주비엔날레의 국내외 위상을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회 부위원장, 2012광주ACE Fair 추진위원장 등을 맡아오면서 지역 사회와 꾸준한 관계를 유지해온 박양우 신임 대표이사는 광주비엔날레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간의 상호협력체제 구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제139차 이사회에 이어 개최된 제140차 이사회에서는 광주비엔날레 인사 규칙 개정안 등이 의결됐다. 광주비엔날레 혁신안과 맞물려 조직 쇄신 차원에서 직원의 신규 채용 시 특별 채용 조항을 없애고 경력 경쟁시험을 도입해 채용의 공정성, 전문성, 투명성을 제고코자 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