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단체, 4.29 서을 보선 ‘시민후보’ 낸다
광주 시민단체, 4.29 서을 보선 ‘시민후보’ 낸다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2.26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설 조직화로 내년 총선과 2017년 대선 승리 위해 노력하기로

▲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와 민주평화광주회의가 제안한 ‘4.29 광주 서을 보궐선거 범시민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광주 시민․사회․재야진영 연석회의’가 25일 광주 민주의 집에서 열렸다.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이 오는 4월 29일에 치러지는 광주 서을 보궐선거에 대책위원회를 꾸려 시민후보를 내기로 결정했다.

또 대책위는 이번 보선을 계기로 현재 왜곡되고 파행적인 정치체제를 바꾸고, 호남 정치 개혁과 광주정신을 고양하는 상설 조직을 만들어 내년 총선과 2017년 대선 승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활동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와 민주평화광주회의가 제안한 ‘4.29 광주 서을 보궐선거 범시민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광주 시민․사회․재야진영 연석회의’가 25일 광주 민주의 집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는 제안 배경 설명에 이어 범시민후보를 내기 위한 대책위 구성 가부 결정, 공동위원장 및 집행위원 선정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는 김대현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기획위원장, 김범태 한국투명성기구 광주전남 대표, 나간채 민주평화광주회의 운영위원장, 나상기 민주평화광주회의 운영위원, 박경린 민주평화광주회의 운영위원, 박시영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운영위원장, 백희정 광주여성단체연합 대표, 유선규 민청학련 동지회 총무, 윤만식 민예총 대표, 이강 민족경제연구소장, 이홍길 (사)광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조성식 한국학호남진흥원 설립추진위원회 기획협력처장, 정용화 (사)광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상임대표, 최운용 5.18 민주유공자회 공법단체 설립추진위 상임고문, 최철 민청학련 동지회 대표, 황일봉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사무총장 등 16명이 참석했다.

시민단체협의회, 6.15공동위, 진보연대 등의 대표들은 건강상 이유로, 또 내부 논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불참했다.

대책위 구성과 범시민후보 추대 한목소리

나상기 민주평화광주회의 운영위원은 제안 배경 설명에서 “박근혜 정부의 신유신 공안정국 심판과 민주주의가 파괴되고 후퇴된 상황에 전국적으로 3군데 보궐선거가 있지만 광주에서 민주주의를 회복하는 계기로 이번 서구을 보궐선거를 맞이해야 한다”며 “민주주의 후퇴를 방조하고 동조한 새정치민주연합이 가세한 것에 대한 지역의 분노를 합법적 공간에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보궐선거에서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대책위는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승리를 이끌기 위한 원동력으로 단순히 국회의원 한사람을 뽑는 게 아니라 이걸 계기로 광주정신과 호남정치 복원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시민주권회복의 정치적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파를 떠나, 큰 흐름을 따라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와 일 대 일 전선을 짜야 한다. 이기는 선거를 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후보를 골라 책임성 있게 도와주고, 어떠한 결과가 나오든 지속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참가자들 대부분은 대책위를 꾸려 범시민후보를 내자는 데는 한목소리를 냈다.

정용화 대표는 먼저 “후보 대안이 있는지 없는지, 없어도 구성해야 하는지, 후보 대안이 없어도 먼저 구성해서 마땅한 후보를 알아봐야 하는지 등에 대해 논의하자”고 말했다.

박시영 운영위원장은 “후보가 물론 중요하지만 후보를 먼저 선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정의당은 이미 예비후보를 등록한 상태고, 다른 정파에서도 준비 중인 걸로 알고 있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단일화해 가는 역할이 대책위의 역할이다. 그래서 먼저 대책위를 꾸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범태 대표도 “이겨야 하고 이길 수 있는 후보가 필요하지만 먼저 후보전술 얘기가 나오면 대책위가 나아가는데 힘들다”며 대책위 구성을 독려했다.

황일봉 사무총장은 “시민사회의 뜻은 좋지만 기존의 참패를 경험삼아 정치권의 협조도 함께 해야 한다. 호남정치 복원을 위한 대책위가 새민련에 반대하는 기존 정치인들을 포함 큰 폭으로 꾸려져야 한다”며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논하기 전에 대책위가 꾸려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과의 연대는 선 그어

이와 함께 정당과의 관계 설정에 대한 이야기도 오갔다. 정의당이나 국민모임과는 연대의 가능성을 열어뒀으나 새민련과는 명확히 선을 긋는 발언들이 많았다.

윤만식 대표는 “새민련이나 정의당과 관계설정을 해야 하는데, 야권에서 후보가 많이 나오면 새민련이 어부지리 당선 가능성이 있다”며 “무소속으로 출마시킬 것인지, 정의당과 협조할 것인지, 구체화 시킬 필요가 있다. 정당의 관계자들도 참여해서 함께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나상기 운영위원은 “4.29 보선이 나온 계기가 박근혜 신유신에 대한 폭거를 방기한 새민련에 맞선 투쟁이다”며 “정의당과는 연대가 가능하지만 호남의 개혁정치를 포기한 새민련과는 한판 싸움이다”고 명확히 선을 그었다.

김대현 위원장은 “이번 보궐선거는 광주시민재야단체가 새민련에 서구을에 국회의원자리 하나를 요청하는 선거가 아니다”며 “이번 선거는 새민련에 대한 지역민의 심판으로 명확히 하고 각을 세워야 한다. 물론 정의당과의 연대는 가능하지만 새민련과는 어떤 협상도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후보와 대책위의 역할에 대한 의견도 나왔는데 참가자들은 대책위 활동을 일회성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내년 총선과 2017년 대선까지 지속시키자는데 합의했다.

일회성 아닌 대책위 지속할 것 합의

최철 대표는 “4.29 보선이 끝나면 없어지는 대책위가 아니라 호남정치 개혁을 위해 길게 보고 지속성을 갖는 조직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박경린 운영위원은 “대책위의 목적의식을 명확히 해야 한다. 기존 기득권 정당의 반성을 촉구하고, 합당한 후보를 세워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으로 광주의 힘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조성식 처장은 “반새누리 비새정연 전선으로 명확히 해야 한다. 정당들은 후보들을 낼 수밖에 없을 것이다”며 “후보단일화 과정은 대책위 역할이고, 광주의 분열을 해소할 수 있는 후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선규 총무는 “새누리당과 새민련의 행태가 똑같다. 이번에 새누리당과 새민련 심판을 위해 정당을 끼지 않으면 당선이 어렵다는 인식을 깨야 한다”며 “이기든 지든 지속성을 갖자”고 말했다.

이강 소장은 “정당이 아닌 차원의 이름을 붙인 대책위를 꾸려서 당락에 관계없이 상설화할 필요가 있다. 이 대책위가 희망이 될 수 있도록 후속작업까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며 “또 하나의 모델 케이스가 광주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광주여성단체연합은 내부 의견정리가 안 됐다는 이유로 공식적인 입장 발표를 미뤘다.

백희정 대표는 “여성쪽에서도 이런 인식은 있다. 서구을이 초유의 정당해산으로 생긴 보선이기에 박근혜 정부에 대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 부분까지는 단체에서 합의했다”면서 “이길 수 있고 질수도 있는 선거지만 승패에 관계없이 우리의 목소리를 내놔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4.29 광주 서을 보선 시민정치위원회’ 탄생

이에 따라 이들은 표결을 통해 ‘4.29 광주 서을 보궐선거 대책 범시민 정치위원회’로 명칭을 정하고 이날 공동위원장으로 윤만식 민예총 대표, 이강 민족경제연구소장, 전홍준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공동대표, 최운용 5.18 민주유공자회 공법단체 설립추진위 상임고문 등을 선출했다. 시민단체협의회와 광주복지국가소사이어티는 내부 논의를 거쳐 다음 회의 때까지 파견하기로 했다.

또 광주여성단체연합, 6.15공동위, 진보연대 등은 공동위원장단이 직접 면담을 통해 공동위원장으로 한명씩 파견해 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들은 대책위에 집행위원회를 두기로 하고, 집행위원으로 김대현 광주복지국가소사이어티 기획위원장, 박시영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운영위원장, 조성식 한국학호남진흥원 설립추진위원회 기획협력처장 등을 선출했다.

나머지 후보추천위원회 구성 및 집행위원장, 대변인 선임은 공동위원장단에 일임하기로 했다.

3월 중순께 시민정치위 후보자 확정

향후 추진 일정으로는 이번 주말까지 대책위 구성을 완료한다. 3월 10일까지 범시민 단일후보 선정 추대를 위한 정당, 정치조직, 개별 인사 등 접촉을 거쳐 3월 중순께 후보자를 확정, 본격적인 선거전에 뛰어들 예정이다. 후보자는 추대방식이 유력하다.

한편 이번 대책위가 구성되기까지 7~8개의 단체가 개별적으로 4.29 보선에서 신유신 독재정권 심판과 새민련의 기득권 정치를 심판하자는 논의를 이어왔다. 이에 공동 대응을 합의한 이들 단체들은 여러 차례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이하 광민회)에 공식 제안을 요청했다.

2월 14일, 김남주 시인 추모식 이후 다시 제안 요청이 들어왔고, 2월 15일 확대회의를 거쳐 광민회와 민주평화광주회의가 제안단체로서 역할을 맡기로 했다. 광민회는 이에 따라 2월 16일과 21일 민주가족 합동세배 때 제안서를 배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