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6]KTX 깃발은 어디에 세워질 것인가(종합)
[KTX6]KTX 깃발은 어디에 세워질 것인가(종합)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5.01.22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대전 경유 찬반 여론, 지역 갈등 심화
시민단체 넘어 정치권으로 번져

중앙정부가 당초 취지와 다르게 호남고속철도(KTX) 운행노선 변경을 검토 중인 가운데 충청과 호남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예정대로라면 오는 3월 개통될 KTX노선은 오송~공주~익산~정읍~광주송정 총 182km구간이다. 이는 호남에서 서울까지 약 1시간 33분밖에 소요되지 않아 지역경제 발전 및 반나절 생활권에 큰 기대를 오래전부터 걸고 있었다. 나머지 전남 목포까지 구간은 2020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그런데 최근 광주시와 대전시의 주장이 제기되면서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대전시 요구대로 서대전역에 정차하게 된다면 당초 운행시간에서 45분가량이 추가되어 호남의 입장에선 호남고속철도 건설이 무의미하게 돼 기존 운행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입장을 펼치고 있다.

현재 호남에서 대중교통인 버스를 이용하게 되면 4시간, 기존 KTX는 2시간 50분이 소요돼 아직까지 수도권 방문에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서대전 경유, 수도권 단축 기능 무의미해

호남을 지역구로 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21일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서대전 경유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이들은 “정부가 KTX호남고속철 일부를 서대전역으로 경유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대해 호남 고속철이 아닌 호남 저속철이 되는 것이다”며 새누리당 대전 서구을 당협위원장이었던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의 해임을 주장했다.

광주·전남·북 호남권 3개 지역 시도지사도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19일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서대전역으로 우회 운행하는 방안은 건설목적과 운영원칙에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시․도지사는 “최근 정부에서 KTX 일부 편수를 서대전역으로 우회하여 호남권으로 운행하는 계획안을 검토하고 있는데 호남권 시·도민은 충격과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며 “고속철도는 운행거리 단축 및 속도를 높여 운행시간 최소화에 있는데 우회운행은 고속철도 근본 취지에 역행하는 것이다”고 규탄했다.

또한 “고속철도는 고속철도답게 운영하는 것이 원칙이다”라고 밝히며 “호남고속철도의 본질을 훼손시킬 수 있는 KTX 운행계획을 재검토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고, 앞으로도 이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같은 날 광주상공회의소, 광주경영자총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광주지회도 ‘KTX 호남선 서대전역 경유에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나섰다.

이들은 “당초 기본계획은 용산~오송~남공주~정읍~광주를 연결하여 1시간 30분대에 수도권이 연결되기로 했는데 기본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서대전역을 경유한다는 언론보도를 접하고 심히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변경계획안 검토에 대해 “서울~광주간 반나절 생활권을 기대했던 호남인들의 염원을 무시하는 처사라 아니할 수 없다”며 “서대전역을 경유할 경우 광주~서울이 2시간 18분이 소요되어 현재 2시50분보다 30분 단축효과 밖에 없는데 8조원의 막대한 국비를 투입해 고속철도 건설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반문했다.

그리고 “대전·충남은 그동안 정부청사 이전, 대덕연구단지, 세종시 건설과 중앙 정부 이전 등 수많은 국책사업을 지원받아 그 어느 지역보다 중앙의 지원이 집중된 지역이다”며 “그동안 광주·전남 시도민들은 광주~서울간 1시간 30분대 이동이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와 함께 호남에 기업이 유치되고 젊은이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미래 성장 동력의 중요한 수단이 될 것으로 믿고 호남선 개통을 기대해왔다”고 당초 기본계획안대로 KTX개통을 촉구했다.

호남고속철도, 건설 근본취지 맞지 않아

전라남도의회 의원들도 호남선 서대전 경유를 규탄하고 나섰다. 전라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이민준 의원을 비롯한 도의원들은 19일 도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논의되고 있는 ‘호남고속철도 노선의 서대전 경유 방안’을 규탄하는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전남도의회는 “지난 2005년 7월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 당시 호남지역에서는 천안·아산역 분기를 요구하였으나 정부의 요청에 따라 오송역 분기방침을 어렵게 수용하는 등 호남고속철도 조기 완공에 대한 큰 기대를 가지고 지금까지 적극 성원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까지 호남고속철도 개통을 손꼽아 기다려 온 호남인들의 꿈과 희망을 한순간에 날려 버릴 뿐만 아니라 절대 수용할 수도 없고 수용해서도 안 된다는 위기의식 속에 깊은 허탈감과 심각한 우려를 표출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광주·전남·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도 20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당초 건설목적에 역행하는 서대전 경유와 관련된 논의와 추진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의 무원칙한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면서 호남고속철도가 건설목적과 달리 특정지역의 이기주의에 휩쓸려 노선 및 운행계획이 변경될 경우 뜻을 같이하는 전국의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다”고 밝혔다.

2월초, 운행계획 확정안 발표까지 논란 예상

호남권광역의회 의장단협의회도 같은 목소리를 냈다.

광주·전남·북시도의회 의장(광주광역시 조영표 의장, 전남 명현관 의장, 전북 김광수 의장)은 공동성명에서 “호남인들은 07년 당초 고속철도 건설계획시 천안·아산 분기를 주장하였으나, 국민화합이라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정부안인 오송역 분기를 수용했고, 고속철도 건설로 수도권의 사회경제적 효과가 확산되기를 오랫동안 기다리고 인내해 왔다”며 “호남고속철도가 서대전~계룡~논산을 거치면 45분이 더 늘어나 호남고속철도는 저속철도가 되고, 530만 호남인들의 오랜 바람은 물거품이 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광주광역시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최근 정부에서 호남고속철도 KTX의 일부 편수를 서대전역으로 우회하는 계획안을 검토하고 있는데, 이는 광주에서 서울까지 1시간 33분 만에 달릴 수 있는 KTX가 45분이나 더 초과되어 고속철도로서 기능을 상실한 것”이라며, “ 호남고속철도의 건설취지와 운영 원칙에 맞게 KTX 운행계획을 추진해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그러나 대전시의 서대전역을 경유해달라는 주장도 팽팽하게 맞선다. 대전시는 지난 21일 시정 현안 브리핑을 통해 호남 KTX의 서대전역 경유는 호남권 수요를 충족하면서 기존 이용객 불편을 줄이는 최선책으로, 저속철이 아닌 상생 발전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호남 KTX는 광주~익산 구간을 고속으로 운행하는 만큼, 광주까지 20분 이상 단축된다"며 "호남 KTX 2단계가 완공되는 시점은 목포까지 1시간 이상 단축돼 호남~대전을 왕래하는 이용객이 더욱 편리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광주‧전남‧전북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렇듯 결국 두 지역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국토교통부는 3월중 개통 예정인 호남고속철도의 KTX 운행계획을 2월 초에 확정할 계획으로 마지막 검토과정까지 논란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