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불거진 ‘민주의 종’ 타종 논란
다시 불거진 ‘민주의 종’ 타종 논란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4.12.30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장현 시장, “타종추진...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안 찾겠다”
▲ 31일 제야의 종 타종을 기다리며 천막으로 몸을 숨기고 있는 '민주의 종'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광주시의 ‘민주의 종’ 타종을 놓고 이 종에 대한 논란이 또 다시 불거지고 있다.

광주시는 ‘민주의 종’ 위치와 건립추진 과정의 적절성에 대한 문제 제기도 있었지만, 논란이 됐던 민주의 종(2005년 제작)이 다시 제작돼 설치됐고, 시민‧사회단체가 타종식 참여를 전향적으로 합의한 만큼 제야의 종 타종식을 개최한다는 입장이다.

박남언 시 안전행정국장은 민주의 종 위치에 대해 “전남도경 대공분실 자리는 맞다. 하지만 현재 종각의 위치는 대공분실 건물 위가 아니라 주차장 자리다”고 설명했다.

또 박 국장은 민주의 종 건립추진에 대해 “광주시가 주도해서 만든 종이다. 논란이 됐던 ‘건립취지문’과 ‘광주가는 길’이라는 시가 새겨진 원형비석은 제거했다”고 말한 뒤 “종에 새겨진 ‘민주의 종’ 글씨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친필”이라며 민주의 종을 인정해 줄 것을 호소했다.

반면 일부 시민단체와 재야인사들은 이러한 광주시의 견해에 대해 ▲건립추진위원장 및 위원들의 적절성 문제 ▲기금 모금 방식의 문제 ▲‘민주의 종’ 위치 문제 등을 거론하며 타종을 중단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김양균 건립추진위원장 및 위원들 중 일부가 비민주적인 인사들이었다”며 “이 때문에 민주의 종이 ‘민주’라는 이름을 달고 있기에는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어 “자체 결함으로 민주의 종을 다시 제작했더라도 건립추진의 역사는 사라지지 않는다”며 “이번에 타종을 하게 되면 이 건립추진 역사마저도 정당성을 갖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추진위가 기금 모금 과정에서 문예진흥원이 운영하는 조건부기부금 모금방식을 택해 기부한 법인에게 50%의 세금공제혜택을 주면서 법인 중심으로 기금을 모금했다”며 “이는 시민들의 참여를 배제시키는 결과를 낳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주의 종’ 위치는 수많은 민주인사들이 고문당했던 전남도경 대동분실 터가 맞다”며 민주적이지 못한 ‘민주의 종’ 타종을 멈추라고 주장했다.

윤장현 시장은 이에 대해 “연말을 맞아 많은 광주시민들이 지난 2007년 이후 중단된 제야의 종 타종 행사를 광주에서도 개최할 것인지에 대하여 문의하고 희망하는 의사를 전해왔다”며 “제야의 종 타종행사 개최여부를 시민사회단체들과 논의한 결과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개최하여 시민들의 뜻을 모아 새해를 맞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다수여서 타종행사를 추진키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어 윤 시장은 “지역사회 일부에서는 여전히 민주의 종 위치의 적정성 등에 대한 논의를 제기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며 “이런 의견 등을 반영하여 앞으로 광주시는 민주의 종각 위치에서 과거 민주화 운동 인사들이 고초를 겪었던 역사적 사실을 안내표지석으로 제작·설치하는 방안과 민주의 종과 관련하여 문제 제기된 제반 사항에 대해서도 공론화하여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