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먹거리, 소농중심 조직화 주민참여 선결되어야
지역먹거리, 소농중심 조직화 주민참여 선결되어야
  • 정성용 기자
  • 승인 2014.12.04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 중간인력 육성 통해 농민과 소통 구축
3일 시민의소리 등 주최 '도농 신뢰 관계 형성'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촌을 통한 국민농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는 광주 전남상생의 토론의 자리가 마련됐다. 3일 광주시청 세미나1실에서 열린 ‘광주전남 상생을 위한 로컬푸드 활성화 토론회’가 그것이다. 국민농업포럼과 시민의소리 그리고 전남일보와 전남바른신문 등이 공동 주최하고 국민농업전남포럼이 주관한 이날 행사를 지상 중계한다. /편집자 주

21세기 한국사회와 농업과 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는 윤병서 건국대 교수의 ‘로컬푸드의 정의와 문제점, 그리고 향후 추진방향’과 나영삼 (주)지역파트너 대표의 ‘사례를 통한 로컬푸드 사업의 문제점 및 대안’ 등의 주제발표와 김태환 전남도청 식품유통과장, 문제갑 광주시 참여혁신단 혁신팀장, 정인서 시민의소리 편집국장 등의 토론과 방청객 질의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행사는 1시 30분에 시작되어 5시30분까지 진지한 토론과 광주전남 상생의 문제, 현실적인 실행의 노력, 전문인력의 육성과 헌신 등이 주요 관점으로 대두되었다.

▲윤병서 교수 ‘로컬푸드의 정의와 문제점, 그리고 향후 추진방향’

▲ 윤병서 건국대 교수
한국의 농가소득은 2012년 기준 2006년 이후 계속 줄어드는 추세이고 농업소득 비중은 37.4%에서 29.4%로 8%포인트나 낮아졌다. 경지규모별로도 농업소득의 가계비충족도는 1995년 이전에는 3~4천평 정도 경작하면 먹고 살만 했다. 그러나 지금은 1만평 이상 되어야 한다.
최저생계비 이하 농가비율이 2004년 8.55에서 계속 증가해 2011년에는 23.7%였다. 이는 소비자가의 식료품비 지출 가운데 농민에게 돌아가는 몫이 적기 때문이다. 지역 농산물이 서울로 집산되었다가 다시 지역으로 되돌아오는 가정에서 운송비와 포장비가 원 농산물 값을 앞지르고 있다.
친환경영농을 실천한 이후 농민들의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더욱 확대하겠다는 생각을 많이 갖는다. 소득증대와 소비자에 안전한 먹거리 제공, 환경보전 등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로컬푸드는 지역먹거리운동이다. 그러나 시장개방 등으로 글로벌푸드가 넘쳐나면서 생산농민과 소비자의 권리가 축소된다. 이제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접관계를 매개로 먹거리 공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사회적 거리와 심리적 거리를 줄여야 한다.
로컬푸드의 물리적 거리는 중요하지 않다.
로컬푸드는 지역농산물을 모아 유통업체가 보낸다면 진정한 로컬푸드가 아니다. 이는 종합선물세트와 다르지 않다.
로컬푸드는 농촌경제공동체의 활성화, 지역순환경제의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와 노동교류를 통한 상생의 협력체계를 만드는 것이다. 이는 생산농민에게 안정적 판로 확보, 안전한 농산물 생산, 농업에 대한 자부심을 제공한다.
최근 중앙정부가 관심을 갖고 각 지자체가 조례를 만들고 지역 농협이 직판장을 개설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생산농가가 조직화되지 않고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지역먹거리를 제공하는 것은 폐쇄적인 지역주의 함정에 빠지며 진정한 가치를 지닌 로컬푸드가 아니다.
로컬푸드는 생산농가 중심의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육성을 통한 1차 산품 및 가공식품, 학교급식, 농가레스토랑 등을 연계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간조직을 육성하고 로컬푸드 인증시스템을 통해 대형마트에 대항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나영삼 대표의 ‘사례를 통한 로컬푸드 사업의 문제점 및 대안’

▲ 나영삼 (주)지역파트너 대표
완주에서 시작한 로컬푸드는 농업과 농민, 농촌의 지속가능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완주에는 1만여 농가가 있는데 그 중 3천여 소농을 직접 엮는데 치중했다. 경쟁이 아닌 신뢰관계를 창출하고 도농을 연결하는 가장 치유력 높은 협동경제모델을 시도했다.
할머니와 할아버지만 있는 농촌지역에서 ‘150만원 월급 받는 2,000소농만들기’에 들어갔다. 생산과 가공의 조직화, 소비의 조직화, 추진주체 양성이 3대 과제였다. 생산조직화는 품목별 농가조직화와 거점별 기획생산, 품질인증제도 등을 구축했다. 소비조직화는 지속가능한 관계 형성을 위해소비특성에 따른 시장창출에 나섰다. 추진주체와 정책연계는 로컬푸드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법적, 제도적 정비와 함께 중간조직의 활성화를 추구했다.
지역농업의 일정 영역을 다품목 소량생산 가능 체계로 개편했다. 밭의 구조를 바꿨다. 한 밭에서 한 품목이 아니라 한 밭에서 여러 품목을 조금씩 생산하여 매일 상품을 조금씩이라도 내놓도록 했다.
이처럼 품목다각화에 이어 부가가치 농가 환원을 위해 농민가공 활성화는 필수사항이다. 마을 주민이 생산하는 콩으로 두부를 만들고 참기름을 짜고 소량의 장아찌, 깻잎김치, 장조림, 양파청, 뽕잎분말, 단호박잼 등을 생산 포장 판매했다.
완주로컬푸드의 명예를 걸고 유통단계별 농약잔류검사 등 안정성 관리체계를 갖추고 완주군수 인증제도를 도입했다. 상설직판장을 해당 지역에 개설하고 이를 중심으로 농민장터와 건강밥상 꾸러미 배달시스템을 갖췄다.
직매장의 3가지 매력은 신선하고, 안심과 신뢰하며, 합리적 가격이다. 특히 가격은 도매시장과 마트가격의 중간 정도로 책정해 생산자와 소비자의 이익을 도모했다. 앞으로는 상추, 고추, 깻잎 등 일부 품목은 고정가격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중요한 것은 경제적 관점에 치우쳐 단순직거래의 틀에 가둬서는 안된다. 농협이나 대형마트이 숍인숍 매장이 아니라 전용매장으로 승부해야 한다. 로컬푸드는 사회적 관계라는 가치와 철학이 있어야 한다,

▲김태환 전남도 식품유통과장
광주와 전남은 한뿌리라는 생각으로 지역농산물 공급체계를 추진 중이다. 최근 나주혁신도시가 입주되면서 로컬푸드의 확산으로 이들을 통한 신뢰관계 형성으로 서울 공략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전남도는 20개 농협 중심으로 로컬푸드를 운영 중이다. 도의회가 로컬푸드 조례 제정 등에 나서고 있고 6차산업의 시스템화를 위해 행정 협력을 다하겠다.
▲문제갑 광주시 참여혁신팀장
참여혁신단에서 광주전남의 상생협력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주요 과제이다. 에를 들면 시청 구내식당이 매일 750명 정도가 이용하는 데 그 식자재는 대형유통업체가 공급하고 있다. 이유를 물었더니 안정적 공급이 우선이라는 것이었다. 학교급식도 마찬가지이다. 수요에 따르는 규모있는 업체가 지역농촌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더라도 사회적 경제 영역의 발전 가능성은 있다. 참여혁신단은 광주와 전남의 유통생산집산단지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그 방안의 하나로 시도 경계지역에 물류집산지를 두거나 식품가공산업을 육성하는 방안이다.
▲정인서 시민의소리 편집국장
로컬푸드에 대한 지자체, 학계, 실무자들 사이에 개념정의가 부족하다. 그래서 도농직거래를 로컬푸드로 홍보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로컬푸드는 어떤 사람들은 지역음식, 국회는 법안제정과정에 지역농산물, 오늘은 지역먹거리라고 말한다. 개점 정리가 되어야 가치와 철학을 반영하는 도농신뢰가 형성될 것이다. 지역먹거리 체계는 행정책임자의 마인드 형성이 우선되어야 한다. 완주가 성공한 모델이 우리 지역의 어느 시군에서 같은 방식으로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 지역특성과 주민성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중간매개자의 역할과 헌신이 있어야 가능하다. 꾸러미 주문모바일시스템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 지 궁금하다.
▲정형석 나주농민회
오늘 로컬푸드에 대한 공부를 했다. 로컬푸드사업은 마을가꾸기, 체험마을사업과 연계하면 좋겠다. 특히 이 사업은 완주가 성공했다고 해서 한꺼번에 들여올 수는 없고 지역사정에 따라 단기, 중기계획을 마련하고 중간조직의 육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박건준 무안 귀농인
공직 33년 만에 고향으로 귀농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어디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이다. 사람이 하는 일이다. 전남 22개 시군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75세 이상 인구가 태반인 농촌에서 1차산업의 생산도 한계에 직면했다. 영농지도자의 연령제한도 문제이다.
▲전태갑 전남대 명예교수
가격경쟁력으로 농산물을 해석해서는 안된다. 품질경쟁력만큼은 우리가 세계 최고이다. 그동안 일본에서 배워왔는데 이제는 유럽에서 배워야 한다. 전체 농업을 생각하는 도농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나주 드들강 주변을 이용한 농업관광유원지와 같은 그린트어리즘도 구상해야 한다.
▲서병연 화순 도곡조합장
로컬푸드 사업은 영세소농 중심이어야 한다. 원 농산물 판매는 어려움이 없으나 가공품 판매는 시설허가와 식품인증 등 제약이 많이 따른다. 지자체 지원과 조례 등으로 소규모 가공시설에 대한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윤병서 교수
로컬푸드와 대규모 농산물집산단지를 같은 시각으로 보면 안된다. 토론자의 지적처럼 로컬푸드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지역먹거리 개념을 나는 사용한다. 로컬푸드는 지역신뢰 속에서 시작되는 하나의 운동이다.
▲나영삼 대표
영세소농이 로컬푸드의 가치에 맞고 중간조직 육성이 필요하다. 조례를 만든다고 로컬푸드가 되는 것은 아니다. 공장을 만든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다. 지역농민이 먼저 조직화되고 공동체로 함께 하려는 의식운동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