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지역사회복지대상 공모전서 대상 수상
서구, 지역사회복지대상 공모전서 대상 수상
  • 권준환 기자
  • 승인 2014.11.30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협력 지역복지시스템 새로운 모델 제시
전국 228개 자치단체 중 주민 중심 나눔운동 인정받아

행정관청에서 일방적으로 제공하던 시민복지가 민관협력 체계로 운영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은 서구가 지역사회복지대상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광주 서구(구청장 임우진)는 지난 28일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4 대한민국 지역사회복지대상 시상식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14년도 대한민국 지역사회복지대상 공모전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한겨레사회정책연구소 및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했다.

‘대한민국 지역사회 복지대상’은 지역주민들에게 우수한 평가를 받는 복지사업을 발굴해 복지정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지역사회중심의 생활밀착형 복지사업을 확산시키기 위한 것으로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번 대상 수상을 받은 서구는 나눔나눔문화 확산과 주민참여형 복지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내 후원자 그룹인 ‘한가족 나눔분과’를 운영하여 지역자원과 연계하는 다양한 지역공동문제 해결사업을 추진하는 등 새로운 복지패러다임을 구축했다는 평이다.

서구는 지역공동 문제해결을 위한 희망플러스 10대사업과 1996년부터 이어온 서구민한가족 1:1 결연사업,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서민생활도우미제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서구는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들이 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체계도 갖추고 있다.

공적부조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의 다양한 복지문제를 주민들이 함께 해결해 나가는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어 전국에서도 매우 모범적인 민-관협력사업으로 호평받았다.

경제적 문제가 있는 가정은 서구민한가족 1:1결연사업, 생활하는데 불편한 경우 서민생활도우미제,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희망플러스 소원성취, 창업지원, 찬나눔, 인재육성,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10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임우진 서구청장은 수상소감과 기조발표를 통해 “그동안 서구에서는 민․관이 하나가 되어 지역사회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여 이렇게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우리 구에서는 이웃이 이웃을 돕는 주민 자율의 복지공동체를 더욱 활발하게 구성하여 전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마을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