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 교수·학생, 뇌졸중 재활어플 개발
광주대 교수·학생, 뇌졸중 재활어플 개발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4.10.2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대학교(총장 김혁종) 작업치료학과 교수와 학생들이 국내 최초로 뇌졸중 환자를 위한 상지(上肢, 팔)재활 동영상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을 개발했다.

뇌졸중(腦卒中)은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환자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발병 후 85%가 상지기능장애를 경험하고 있다.

광주대 작업치료학과 허명교수는 뇌졸중 증가와 함께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증하는데 착안해 뇌졸중 환자를 위한 어플 개발에 나섰다. 작업치료학과 3학년 손재광·김정환·장환석·최경현·곽연상·김다운 학생과 정보통신학과 2학년 이제성 학생이 함께 했다.

어플의 토대는 현재 미국에서 뇌졸중 상지재활에 효과가 크다고 검증받은 상지재활 프로그램(Graded Repetitive Arm Supplementary Program: 출처: http://neurorehab.med.ubc.ca/grasp)이고, 허 교수와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한국 실정에 맞게끔 변경해 동영상으로 제작했다.

어플은 1, 2 3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총 71개의 동영상을 구현해 뇌졸중 환자들이 본인의 상태에 맞게 단계별로 선택한 동영상을 따라보면서 반복적으로 상지운동을 실시할 수 있다. 구글(Google) Play스토어에서 이 어플을 다운받을 수 있다. 이 어플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태블릿PC, 노트북, 컴퓨터, 스마트TV 등을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허명교수는 “뇌졸중 재활치료 한국형 표준진료지침을 보면 하루에 최소 3시간이상 난이도를 점진적으로 높여 반복훈련과 기능적인 과제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되고 있다”며 “뇌졸중 환자들이 이 어플을 이용해 가정이나 병원에서 상지 재활하는데 큰 도움을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