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대가리 퍼포먼스, ‘세월오월’ 사태는 끝나지 않았다
닭대가리 퍼포먼스, ‘세월오월’ 사태는 끝나지 않았다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4.09.05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비엔날레 개막식과 대조적인 분위기 연출
걸개그림 전시 불가 사태 지켜본 시민들 대거 참여

▲홍성담 걸개그림 '세월오월' 검열 논란으로 지역작가와 GGGP는 광주비엔난레 개막식에 맞물려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 저항의사를 담은 닭대가리 퍼포먼스를 펼쳤다.
▲홍성담 걸개그림 '세월오월' 검열 논란으로 지역작가와 GGGP는 광주비엔난레 개막식에 맞물려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 저항의사를 담은 닭대가리 퍼포먼스를 펼쳤다.
2014 광주비엔날레 개막식은 끝났지만 비엔날레 마당은 시민들의 인파로 뜨겁게 달궈졌다. 그 자리엔 정치계 유명 인사도 없었다. 명예홍보대사 정우성도 없었다.

바로 박근혜 대통령을 허수아비로 풍자해 논란이 불거진 뒤 ‘닭’으로 교체한 이미지를 넣은 티셔츠를 입은 군단이 나타나 시선을 끌었다. 이들은 ‘닭대가리’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사이키 조명과 음악에 맞춰 시민들과 함께 한바탕 춤 파티를 펼쳤다.

광주비엔날레 20주년 특별전에서 홍성담 작가의 걸개그림 ‘세월오월’ 작품에 대해 광주시의 작품 검열에 문제의식을 가진 작가들은 4일 비엔날레 마당에서 ‘닭대가리 파티-세월아 오월아’ 깜짝 게릴라 퍼포먼스를 개최했다.

▲닭대가리 티셔츠에는 DDGR, Dak mo ga ji reul bi tle eur do se bouk eun on da 문구를 새겨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게릴라 퍼포먼스를 준비한 ‘세월오월’ 사태에 반발한 지역 작가들과 GGGP(게릴라가드닝 게릴라퍼포먼스)는 진행에 앞서 100장의 티셔츠를 준비해 시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파티를 주도했다.

이들이 입은 검정 티셔츠에는 ‘DDGR’, ‘Dak mo ga ji reul bi tle eur do se bouk eun on da’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닭대가리(DDGR)’와 ‘닭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라는 문구를 우리말 소리나는 그대로 영어로 새겼다.

한켠에 놓인 테이블에는 닭대가리 티셔츠와 그동안 ‘세월오월’ 사태에 대한 기사를 프린트 한 종이들과 홍성담 작가에 관련된 보도물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이를 지켜본 개막식에 참석한 해외 방문객들과 타지 사람들은 잠시 발걸음을 멈췄다. 인근에 살고 있는 수많은 광주시민들도 함께 참여했다. 그렇게 비엔날레 개막행사로 잠시 잊혀진 듯했던 20주년 특별전의 파행은 다시 불타올랐다.

‘세월오월’ 작품검열 사태는 예술인들의 표현의 자유를 억압·탄압한 사례로 뉴욕 타임즈 등 외신에서도 보도됐지만, 이 파티에 참여한 이들은 지금껏 사태를 지켜보기만 했던 평범한 시민들과 혈기왕성한 청소년들로 북적였다.

흥에 겨워 파티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큰 음악소리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있어 무슨 일인가 봤는데, 닭대가리가 새겨진 똑같은 티셔츠를 입고 이색적인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었다”며 “광주시가 대통령을 풍자했다는 이유로 예술가의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 것에 반발해 항의의사를 표현하는 퍼포먼스였는데, 비엔날레 전시보다 훨씬 참신하고 예술적인 의미를 담은 것 같다”고 말했다.

행사에 앞서 특별전에 참여해 항의 의사로 작품 철거를 했던 정영창 작가는 “세월오월 사태로 예술계와 시민단체 뿐만 아니라 외신에서도 관심을 가져 이미 국제적인 담론이 되었다”며 “이번 일로 문화수도 광주의 표현의 자유 수준은 이 정도밖에 안되나 싶었고, 이 퍼포먼스는 계속해서 퍼져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늦은 밤이었지만 멈추지 않는 음악소리에 ‘닭대가리’ 퍼포먼스의 열기를 식을 줄 몰랐고, 논란을 빚은 ‘세월오월’ 사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 끊이질 않았다.

한편 걸개그림 ‘세월오월’ 전시불가에 따른 특별전에 참여한 홍성민 등 3인의 작가는 지난 8월 11일 작품을 자진 철거했지만, 비엔날레 정상화를 위해 5일 작품을 다시 걸게 됐다.

하지만 오우라 노부유끼 작가의 작품과 몇몇 작품에는 예술 타압과 표현의 자유에 대한 항의의 메시지를 담아 전시를 재구성했다.

▲걸개그림 ‘세월오월’ 전시불가에 따른 특별전에 참여한 작가들이 작품을 철거했지만 비엔날레 정상화를 위해 다시 작품을 복귀했고, 작품에는 항의의 메시지를 담아 전시를 재구성했다.ⓒ홍성민 작가 제공
▲걸개그림 ‘세월오월’ 전시불가에 따른 비엔날레 20주년 특별전에 참여한 작가들이 작품을 철거했지만 비엔날레 정상화를 위해 다시 작품을 복귀했고, 작품에는 항의의 메시지를 담아 전시를 재구성했다.ⓒ홍성민 작가 제공
▲걸개그림 ‘세월오월’ 전시불가에 따른 비엔날레 20주년 특별전에 참여한 작가들이 작품을 철거했지만 비엔날레 정상화를 위해 다시 작품을 복귀했고, 작품에는 항의의 메시지를 담아 전시를 재구성했다.ⓒ홍성민 작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