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四面楚歌’ 헤쳐 나갈 수 있을까
윤장현, ‘四面楚歌’ 헤쳐 나갈 수 있을까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4.08.21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개편·인사문제로 의회와 '불통' 지적
'세월오월' 걸개그림 검열 논란 해결해야
점입가경,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검찰 수사

시민운동가 출신 윤장현 시장이 사면초가(四面楚歌)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소통행정’을 주창했던 윤 시장은 조직개편과 인사 문제로 의회와 ‘불통’ 깨지 못한 가운데 ‘세월오월’ 걸개그림 사전검열이라는 거대한 논쟁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치달았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윤 시장은 지난해 12월 전남 담양의 한 식당에서 사전선거운동을 했다는 혐의로 검찰이 지난 13일 관련자 집을 압수수색해 윤 시장의 목덜미를 붙잡게 됐다.

그렇게 임기 초기부터 진퇴양난에 빠진 윤 시장은 광주시의 배를 채워줄 국비 예산을 따기 위해 중앙부처를 오가며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어 “과연 잘 해낼 수 있을까” 염려스럽다는 지적이다.

광주시의회 조영표 의장과 상임위원장단은 지난 18일 간담회에서 “집행부가 시의회 산업건설전문위원과 행정자치전문위원 전보 인사를 의장과 사전에 협의도 없이 단행한 것은 지방자치법 91조 2항 ‘사무직원은 지방의회의 의장의 추천에 따라 그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임명한다’에 위배된다”고 주장해 불통행정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조 의장은 “시의회 공무원 인사에 대해서 지방자치단체장과 의장이 사전 협의하는 것이 관례였는데 이번 인사에서는 해당 절차가 생략됐다”며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수정안에 대해 의견을 무시하는 등 소통의 문제가 심각하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의회와 ‘불통’으로 대립을 하고 있는 가운데 ‘세월오월’ 작품 전시불가라는 입장을 밝혀 또다른 갈등을 초래했다. 예술가들의 표현과 창작의 자유를 침해했을 뿐만 아니라 누구보다 ‘광주정신’, ‘5월 정신’을 운운하던 윤장현의 정체성에 의심의 눈초리가 쏟아졌다.

오월정신으로 세월호 피해자와 유가족을 치유하고, 위로하는 주제를 담은 ‘세월오월’ 작품 일부 중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일부분을 수정하라는 요구를 했고, 전시회는 개막했지만 결국 홍성담의 대형 걸개그림은 걸리지 못한 채 깜깜한 수장고에 갇히게 됐다.

그렇게 사전검열 논란에 휩싸인 ‘세월오월’ 걸개그림 사태는 일파만파 커져 후폭풍이 거세지면서 윤 시장이 중대한 결단력이 해결책으로 떠올랐지만, 여론에 부합하는 해답을 내놓지 않고 비엔날레 재단에 권한을 떠넘겨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윤 시장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것은 ‘검찰’이라는 지적이다.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세월오월’ 작품이 전시되는 것을 막고 있는 것은 윤장현 시장의 ‘사전선거운동’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에게 덜미가 잡혀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광주지검은 압수수색이 통상적 절차로 선거법 위반 행위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사실상 윤 시장에게 낚싯바늘을 던져 숨통을 죄였다 풀었다 할 심산이 아닌지 의심해볼만 하다.

故 노무현 전 대통령도 임기 초반에 ‘못해 먹겠다’는 말을 할 정도로 모든 걸 손에서 놓아 버리고 싶은 듯한  가시밭길을 걷고 있는 윤장현 시장은 내년 광주시 국비확보를 위해 지난 21일부터 정부부처를 방문하는 일정을 소화했다.

‘안철수’라는 배경이 사라진 상황에 윤장현 시장이 얼마나 목소리를 높여 지역 현안 사업을 설명하고 설득력을 가질지 주목된다.

이처럼 시민운동가 출신으로 정치경력은 없는 윤장현 시장이 취임 2달 만에 막중한 책임을 져야 하는 험난한 고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얼마나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할지 행보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