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언어 인재육성 위한 다문화 가족교육 강화
이중언어 인재육성 위한 다문화 가족교육 강화
  • 서울=정성용 기자
  • 승인 2014.08.2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평 등 6개 지역 올해 시범사업 실시

이주여성의 결혼으로 인한 다문화가정이 크게 늘고 있다. 특히 전남 함평의 경우는 그 인구가 전국에서 가장 비율이 높다 한다. 이런 다문화가정의 어려움은 자녀들의 언어교육이다.

어렸을 대 집에서 생활하는 어린아이는 어머니를 통해 한국어교육이 어려운 실정이다. 그렇다고 어머니의 언어도 습득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따라 정부는 다문화가정을 중심으로 이중언어 인재육성을 위한 가족교육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는 다문화가족 자녀가 한국어와 함께 결혼이민자 부모의 언어를 자연스럽게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문화가족 이중언어 가족환경 조성사업'을 시범 실시한다.

이 사업은 함평군 등 올해 선정된 6개 지역에서 영유아 아동이 있는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8월부터 10월 까지 9주간 시범으로 진행하며, 2015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다문화가정의 어린아이들을 이중언어 사용이 가능한 글로벌 인재로 성장시키고 결혼이민자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과 정서적 유대감 또한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구상이다.

가정 내에서 결혼이민자 부모의 언어와 문화가 존중되어 영유아기부터 자연스럽게 이중언어로 소통할 수 있도록, 부모-자녀 이중언어 상호작용 교육, 부모교육 및 사례 관리, 자조모임 지원 등으로 이뤄진다.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정책과 최성지 과장은 "지금까지 관련 연구에 따르면 결혼이민자가 가정에서 모국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가족들의 지지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사업이 확대되면 다문화가족 자녀의 이중언어 사용에 가정과 사회의 지지가 높아지고 정체성의 확립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시범사업 관련 연구를 수행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정해숙 박사는 “국제결혼을 통해 이주민이 한국 가족에 편입되는 특수성으로 인해, 다문화가족 자녀는 정체성과 발달 위기, 가족 간 의사소통 부재 등의 문제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며 “다문화가족 자녀가 외국 출신 부모의 모국어와 문화 속에서 이중 언어를 습득하며 긍정적인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