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김주삼 논문’ 심사과정 조작 '인정'
조선대, ‘김주삼 논문’ 심사과정 조작 '인정'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4.07.09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상조사위, “원본과 달리 변형이 이루어져”
대학측, 결과 문건 한달여 늦장 처리도 문제
▲ 빨간 선 안의 내용이 진상조사위원회가 사회과학연구원의 평가가 변형되었다면서 사실상 조작을 인정하는 의견을 제시했다.

단 몇 분만 읽어봐도 심사논문을 조작하여 표절 판정을 내린 사실을 충분히 알 수 있는 사건이 1년여 동안 시간을 보낸 끝에 결국 조작된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8월 조선대 군사학부 임용예정자인 김주삼씨의 논문에 대한 익명의 표절의혹 투서를 받고 해당 논문을 게재했던 ‘동북아연구’의 소속 기관인 조선대 사회과학연구원(이하 연구원, 원장 박선희) 연구윤리위원회가 ‘표절’ 논문으로 판정을 내린 과정에서 비교대상의 원본 논문을 변형시켜 조작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조선대 교무처는 지난 3일 김주삼씨의 민원 요청에 따라 다음날인 4일 김씨에게 보낸 ‘논문 조작 민원에 대한 진상조사위원회 최종조사결과 송부’ 문건을 보면 진상조사위원회(이하 위원회)의 의견은 “상호․피표절문은 원본과 달리 변형이 이루어졌음”이라고 밝혔다.
이는 연구원측이 ‘중복게재와 출처 및 인용표시 없는 표절’로 김씨 논문(평화학연구)을 평가했던 부분에 대하여 위원회가 ‘변형’이라고 밝힌 부분의 의견을 보면 김씨 논문과 상당 부분이 일치하지 않거나 논문에 분명하게 명기된 각주를 누락시켜 ‘중복게재와 출처 및 인용표시 없는 표절’로 조작했던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위원회의 의견 가운데 일부를 제시하면 사회과학연구원이 제시한 상호․피표절문은 저자의 원문(평화학연구 게재)과 일부 표현이 변형되거나 일치하지 않다고 했고, 또 각주로 인용 표시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각주를 누락시켰거나 각주가 포함된 문단을 아예 삭제했다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평화학연구의 논문에 각주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문장을 변형하여 각주를 누락시켰고, 동북아연구의 다른 논문에 대해서는 연구원측이 김씨가 자기논문 인용을 하면서 ‘중복게재 및 표절’로 평가했으나 위원회는 저자의 원문과 일치하지 않다고 판정했다.

이에 대해 박선희 조선대 사회과학연구원장은 9일 <시민의소리>와의 전화통화에서 대학측으로부터 (조작 관련) 공문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받았다”면서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해 “이것을 말하면 그대로 기사를 쓸 것 아니냐”고 답해 “그렇다”고 말하자 “전화를 안받은 것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박 원장은 “이왕 전화가 왔으니 최근에 쓴 기사에 대해 할 말이 있다”면서 “(시민의소리에) 기사가 허위사실을 적시한 것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 미리 알려둔다”고 덧붙였다.

▲ 조선대측이 임용예정자인 김주삼씨가 진상조사위 결과를 요청하자 우편으로 보낸 공문 표지. 대학측은 진상조사위로부터 이 결과를 한달여 전에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논문조작 진상조사위원회가 이같은 의견을 1개월 전에 대학측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문건을 부총장에게 6월말이 되어서야 보고됐고 관계자인 김씨에게도 바로 결과를 알려주었어야 하나 김씨가 민원을 통해 조사결과를 요청하자 그때서야 제공하는 등 늦장처리도 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조선대가 김씨의 임용문제를 이렇게 시간끌기를 하고 논문 표절여부 심사를 8백여만원을 들여 외부학회에 위탁하는 등 자체적인 평가 역량이 없다는 것도 대학의 신뢰성에 먹칠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조선대 관계자는 “김씨의 논문에 대해 표절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관련 연구분야의 교수가 많지 않고 내부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고 갈등이 골 깊게 쌓여 있어 도저히 학내에서는 해결할 수 없는 처지였다”고 토로했다.
한편 김씨의 논문에 대한 연구윤리 판정을 의뢰받은 한국국제정치학회는 채용대상 논문인 논문 3편에 대해 타인표절과 자기표절이 없다는 최종 결론을 내렸고, 비교논문으로 추가 제시된 평화학연구는 타인표절은 없으나 자기표절은 있다라고 밝힌 바 있다.<시민의소리> 제680호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