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을 위한 행진곡’ 날선 대립각 破鬪날라
‘임을 위한 행진곡’ 날선 대립각 破鬪날라
  • 권준환 기자
  • 승인 2014.04.15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국가보훈처, 기념곡 지정 어려워
야당·5·18관련단체, 5월역사 왜곡말라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민주화운동 기념곡으로 지정하는 문제에 대한 공방이 사납다.
여당인 새누리당과 보훈처는 기념곡 지정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고,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과 5·18관련단체들은 반드시 기념곡 지정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이러한 논란이 심화된 것은 정홍원 국무총리가 지난 8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의 기념곡 지정에 워낙 강한 반대 여론이 있어 잘못하면 국론이 분열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시작됐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역시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기념곡으로 지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아직 애국가와 광복절, 3·1절 등 5대 경축일 노래마저 기념곡으로 지정돼있지 않은 현실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만을 기념곡으로 지정하는 것은 또 다른 논란을 일으킬 수 있어 형평성을 고려해 무리한 요구다”고 말했다.

또한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은 15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법령이나 고시, 행정규칙 등에 기념곡 지정에 관한 근거가 없다”며 “5대 국경일, 46개 정부기념일, 25개 개별 법률에 규정된 기념일과 관련해 기념곡 지정이 없고 애국가도 국가로 지정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박 처장은 “기념식에서 노래를 부르는 방식은 아직 이 노래에 대한 논란이 끝나지 않아 현재는 정부 관례대로 합창단이 합창하고 원하는 사람은 부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부정적인 입장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과 5·18관련단체도 반발하고 나섰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최경환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해 6월27일 158명 의원이 찬성한 ‘임을 위한 행진곡’ 5·18공식 기념곡 지정 촉구 결의안에 본인도 찬성해 놓고 이제 와서 해괴망측한 논리로 5월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며 “국회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5·18공식 기념곡 지정 촉구 결의안이 의결되었으므로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즉각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하라”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강기정 국회의원 역시 “최 대표의 발언은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공론화의 과정을 거쳐 내린 결론을 무시함으로서 결과적으로 국회의 권위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국경일과 보훈처가 관장하는 여타의 국가 기념일에서는 모두 기념곡이 있고, 공식 기념 식순에 반영돼 합창이 아닌 제창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5·18만 기념공연 순서에서 합창단이 합창을 하고 있다. 형평성을 맞추지 못하고 있는 것은 정부 보훈처다”고 말하며 최 대표와 보훈처를 모두 비판했다.

양형일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최근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 기념곡 지정과 관련해 보수단체의 왜곡 광고, 총리의 ‘유보’ 발언에 이어 여당은 아예 ‘부정’하고 있다”며 “이 같은 일련의 행태가 5·18이 우리나라 민주화과정에서 지니고 있는 역사성을 무시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송선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시민의 소리>와의 전화통화에서 “정홍원 총리를 비롯한 최경환 원내대표, 박승춘 보훈처장 모두 작년과 동일한 입장에서 한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기념식 공식 식순에 넣어서 제창했던 2008년 이전의 상태로 되돌려야 할 것이다”고 전했다.
또한 “4월말까지 정부의 입장이 정확히 드러나면 그에 따라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향후 대응을 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해 33주년 5·18기념식 때에도 정부가 제창을 거부하면서 광주지역 시민단체와 광주시의회가 불참해 파투(破鬪) 가 난 적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