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제보]全南大, 정말 교수사회 맞나?
[독자제보]全南大, 정말 교수사회 맞나?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4.03.18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성의 상징 대학의 일탈(1) ‘결강 일삼고’ ‘돈 요구하는’ 그들은 누구?
1명은 사직서 제출, 1명은 진상 조사중

교수가 수업을 하지 않고 학생들 핑계만 대는가 하면 수강 신청한 학생들에게 돈을 빌려달라고 전화하는 교수가 있는 등 요즘 전남대(총장 지병문)의 꼴이 말이 아니다.
이러다보니 전남대는 진상조사위원회를 자주 꾸려 다른 교수들의 불성실한 강의와 비위 등의 문제에 대한 조사에 바쁜 모습이다.

전남대 미대 시각디자인전공의 O 모 교수는 지난해 2학기 때 2과목을 수업하면서 15주 가운데 8주 이상 결강하고 3주는 음주한 채 술 냄새를 풍기며 불과 30분에서 1시간 정도만 수업하는 등 물의를 일으켰다.
결국 학생들이 지난 2월 대학 측에 탄원서를 냈고 대학 측은 진상조사에 들어갔다. 당시 O 모 교수는 <시민의소리>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사건은 누군가 음해세력이 있어서 자신을 곤혹스럽게 만들기 위해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고 항변했다.
O 교수는 지난해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어 올 2월7일부터 3월 6일까지 한 달간 정직 처분을 받은 바 있다.
또 O 교수는 2008년에도 학생이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자 500만원의 상금 가운데 일부를 요구했고 이 학생이 대학원 입학시험을 치르자 일부러 떨어뜨리는 등 말썽을 빚은 바 있다.
2009년 1학기 때는 자신의 '디자인심리학' 과목을 수강 신청한 박사과정 3명 모두에게 출석시간 부족과 과제물 미제출을 이유로 F학점을 주었다. 학생들은 수업 때마다 출석했으나 교수가 오지 않았고 과제물도 제출했다고 항변했었다.

이러한 일이 반복되자 2013년 1학기 때는 학생들의 수강신청 거부가 일어나기도 했다. 당시 학생들은 총장과 대학원장, 예술대학장에게 내용증명으로 탄원서를 제출했다. 지난해 2학기에도 ‘결강’이 잦아져 학생들의 탄원으로 대학 측은 재차 진상조사를 벌였다.
결국 O 교수는 지난 11일 사직서를 제출했고 학교 당국은 이를 수리했다. 국립대 교수는 비리나 비위 사실이 있어도 솜방망이 처벌로 ‘철밥통’이라던 지적이 많았는데 이번엔 교수가 먼저 사표를 제출했다.
대학 측의 진상조사를 수긍한 셈이다. 대학측이 충분히 파면조치할 수 있는 일인데도 파면하게 되면 교원연금을 본인이 납부한 반액만 받게 되고 사직서를 제출하면 교원연금을 전액 수령하게 되어 대학과 O교수가 적절한 타협을 찾은 것으로 해석된다.

<시민의소리>에 이 문제를 계속 제보했던 N모 학생은 "모든 것이 사필귀정이어서 학생들에겐 천만 다행이다"면서 "대학측이 사전에 인지조사 할 수 있는 내용을 덮어주다보니 문제가 크게 불거졌던 것이다"고 말했다.

그런가하면 지난 2월 중순께 자신의 과목에 수강 신청한 학생들에게 "딸이 아파 돈이 필요하다"는 등 여러 가지 이유를 대며 자신의 계좌로 돈을 보내달라고 전화하거나 문자를 보낸 교수가 있다.
전남대 인문대학 철학과의 P 모 교수이다. 일부 학생들은 P 교수의 계좌로 3만원 씩 입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몇 명의 학생이 얼마의 돈을 입금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P 교수의 돈 요구는 상당히 상습적이었다. 특히 P 교수는 돈을 빌릴 때마다 각기 다른 이유를 댄 것으로 알려졌다. 
P 교수는 지난 2010년에도 대학원생들에게 돈을 요구했다가 징계를 받았고, 지난 해에도 P 교수의 강의를 들은 한 학생이 최근까지 24차례에 걸쳐 600만원의 현금을 P 교수의 계좌로 입금한 사실도 드러났다.
대학 측은 문제가 불거지자 P 교수가 맡았던 학부의 2개 전공과목(각 3학점)을 다른 교수로 대체한 상태다. 다만 대학원 수업(3학점)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취재과정에서 드러난 것은 P 교수가 시간강사 임용 과정에서 돈을 요구한 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전남대 철학과의 한 시간강사는 "시간강사 자리를 주는 것에 대해 인사를 하라고 요구해와 거절 했던 적이 있다"면서 "도대체 시간강사가 얼마나 받는다고 개미 눈물 뺏어마시는 꼴이다"고 말했다.

지난 2013년에는 전남대 토목공학과 교수 정원이 5명인데 1명은 논문 장사로 해임 조치되고 교수 2명은 비리 혐의로 기소돼 직위해제된 바 있다. 다른 교수 1명은 정부의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시공업체 선정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검찰 수사를 받기도 했다.

또 지난 2010년에도 전남대 예술대학 학생들이 A학과장이 성적 조작과 공금횡령 등 각종 비위를 저질렀다는 내용이 담긴 유인물을 뿌렸다. 대학측이 A교수에 대해 학과장 보직 해임 조치를 취한 후 교무처장을 위원장으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를 벌인 결과 일부 비리 혐의가 사실로 드러나면서 대학 측은 해당교수에 대해 직위해제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전남대 교무처 관계자는 “P교수 문제에 대해 지난 10일 5명의 위원으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고 그동안 2차례 조사활동을 가졌다”면서 “학생 면담 등을 통해 사실 파악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전남대에 교수가 1,200여명이 되다보니 교수라는 신분으로 있어서는 안될 일이지만 한편 사람이다보니 이런 문제도 불거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전남대는 학생들의 탄원서나 항의가 있을 때에만 진상조사에 나설 뿐 사전에 비위나 비리에 대한 예방조치가 없는 등 '비위' 교수 관리에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교수들의 횡포나 비위는 사전 인지가 충분히 가능한 일인 데도 ‘교수’라는 신분 때문에 대학 당국은 ‘나 몰라라’하고 있고 문제가 불거져야만 진상조사에 나서는 등 소극적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남대 지병문 총장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 지 궁금하다. 어떤 형태로든 전남대 교수 사회의 이미지 회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