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의 역사와 가치를 담다
북구의 역사와 가치를 담다
  • 권준환 기자
  • 승인 2014.01.2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북구 문화자원 총람’ 발행
2년간 자료수집․사진촬영
북구 문화 이해하는 ‘길라잡이’되길

광주시 북구(구청장 송광운)가 2년여 만에 지역 유․무형 문화자원을 집대성한 총람을 발행해 화제가 되고 있다.

북구는 지역 역사와 문화자원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광주 북구 문화자원 총람’을 발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총람은 북구에서 TF팀을 구성해 학술 용역 대신 2012년부터 2년여 동안 직접 발로 뛰어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했으며, 사진 촬영과 교정과정에도 참여했다.

총람은 고서인 ‘광주읍지’와 1970년대 이후 광주시와 북구, 박물관, 문화원에서 발행한 ‘광주시사’, ‘광주 북구지’, ‘광주 북구 지리지’ 등 100여권의 책자와 논문, 보고서 등에서 발췌하고 신규자원을 추가 조사해 모두 6장으로 구성했다.

제1장에는 북구의 역사와 지리, 정체성을 주제로 전문가의 의견을 담았고 제2장에는 국가 및 광주시 지정문화재를, 제3장에는 발굴․고고유적, 불교․유교유적, 금석문 등 유형자원과 민속, 축제, 전설 등 무형자원을 정리했으며 제4장에는 공연․전시 등 문화시설, 제5장에는 북구의 역사인물을, 마지막 제6장에는 동(마을)의 유래와 현황을 수록했다.
부록에는 북구 문화단체 현황과 주요 문화연표를 실었다.

또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668개에 이르는 문화자원(국가․시지정 41개, 미지정 627개)을 분야별로 나눠 정리했고 535컷의 사진과 지도, 도표도 곁들였다.

북구는 총람을 동 주민센터와 초․중․고등학교, 대학교, 도서관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홈페이지에 게재해 우리지역 문화를 이해하는 데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전․활용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며 “문화자원총람이 북구의 문화를 이해하는 길라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