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 독감환자 발생… 개인위생 철저 당부
광주서 독감환자 발생… 개인위생 철저 당부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3.12.19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둘째 주 호흡기환자서 B형 인플루엔자바이러스 분리돼

광주지역에서도 독감환자가 발생했다. 지난 10월25일 서울에서 첫 독감환자가 발생한 후 두달여 만이다.
모처럼 큰 눈이 내리는 날 독감 소식이 들려 개인 위생을 좀더 철저하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은선)은 광주지역에서도 이번 절기(2013년 9월~2014년 8월) 첫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분리됨에 따라,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하고 아직 독감예방접종을 하지 못한 노약자의 경우 서둘러 예방접종을 할 것을 당부했다.
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인플루엔자 및 호흡기바이러스 실험실 감시사업’을 통해 매주 광주지역에서 발생한 호흡기환자의 원인바이러스를 모니터링, 12월 둘째 주 수거된 표본검체 29건 중 4건(13.8%)에서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분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10월25일 서울지역의 첫 인플루엔자 바이러스(B형) 분리를 발표한지 7주 가량 지난 시점이며, 지난 절기(2012년 9월~2013년 8월) 광주지역에서 1월 둘째 주에 첫 분리됐던 것에 비하면 4주 가량 당겨겼다.
지난 절기 광주지역은 1월부터 4월 중순까지는 A(H3N2)형이, 4월 중순부터 6월 중순까지는 B형 인플루엔자가 유행했지만, 이번 절기에는 전국적으로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행으로 시작하는 것으로 보인다.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사람 외에도 돼지나 조류 등 동물에게 감염을 일으키는 반면, B형 바이러스는 사람에 한정적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독감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환자의 기침이나 콧물 등의 분비물을 통해 쉽게 감염되고 1~4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과 두통, 전신쇠약감, 인두통, 코막힘 및 기침 등 증세를 보이는데, 어린이의 경우는 성인과는 달리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정재근 질병조사과장은 “외출 후 반드시 손을 씻는 등 기본적인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최선의 예방책이며, 이미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사람은 기침예절을 잘 지켜 주변 사람들에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전파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올 때에는 고개를 돌리고 일회용 티슈에 대고 한다.
․ 일회용 티슈가 없을 때는 팔꿈치 안쪽에 대고 한다.(손에 기침을 하면 손바닥에 바이러스가 묻어 있다가 손으로 만지는 물건이나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