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논문 조작인가 vs 해석이 다른가
조선대, 논문 조작인가 vs 해석이 다른가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3.12.19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측, 교육부 공문 받고 뒤늦게 조사위 꾸려 ‘비난’
김주삼, 비교논문에 없는 문장을 넣은 조작사건이다
박선희, 엄격히 말해 저는 연구윤리위원이 아니다

조선대(총장 서재홍)가 지난 9월 군사학부 교수 임용을 보류했던 김주삼씨의 논문에 대한 ‘논문 표절과 조작’의 실체 여부를 가리기 위한 특별위원회와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기로 했다.
조선대는 김 임용예정자가 교수 채용과 관련하여 제출했던 논문에 대해 조선대사회과학연구원(원장 박선희 신문방송학과 교수)의 연구윤리 심의 결과 ‘표절’이라는 주장과 김 임용예정자가 사회과학연구원 연구윤리위원들이 심의 비교 논문을 사전에 50여곳을 조작했다는 주장에 대해 조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최근 교육부가 조선대측에 김 씨의 민원에 대해 조사후 회신하라는 공문을 보내면서 뒤늦게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대는 이 문제가 지난 8월 이후 5차례 이상 김 임용예정자의 제기와 교육부의 진상조사 요청 등에도 불구하고 4개월 동안 차일피일 미루거나 위원회 구성 등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아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김 임용예정자의 논문은 일반인이 보더라도 ‘표절’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는데다 사회과학연구원이 지난 8월22일 총장에게 보낸 ‘연구윤리위반(논문표절) 판정의뢰에 대한 회신’을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조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도 조선대측이 방기했던 것은 사실상의 직무유기에 다름없다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조선대 김명식 교무부처장은 18일 “논문 표절 여부를 가리는 대학본부 연구윤리위원회는 (세칙 2조에 따라)대학 전임교원에게 적용한다는 규정 때문에 특별위원회를 만들기로 연구처와 합의했다”면서 “다만 위원들의 규모에 대해서 아직 조정되지 않았다”고 말해 대학이 절차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른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17일까지도 대학 연구윤리위원회 세칙의 “전임교원에 임용예정자를 포함하는 것으로 개정키로 이야기됐다”고 전했으나 이날 저녁 특별위원회로 다시 바뀌는 등 위원회 구성마저 학내 진통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또 김 임용예정자가 사회과학연구원 연구윤리위원들의 논문심의 회신 내용을 보면 비교논문(평화학연구)에 없는 문장을 넣어 자신의 제출논문(동북아연구)이 이를 인용표시 없이 표절했다고 공문을 보냈다며 ‘조작’ 사건에 대한 진상을 끝까지 파헤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선희 사회과학연구원장은 18일 “이는 연구윤리위원들이 심의한 것이기 때문에 제가 개인적인 차원에서 말할 이유가 없다”면서 “현재 검찰 수사 중이므로 제가 말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또 박 원장은 “이것이 객관적인 사실인가의 여부를 언론이 검증할 문제가 아니다”면서 비교논문(평화학연구)에 없는 문장이 회신공문의 비교표에 들어있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묻자 “이것은 해석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여기서 제가 말씀드릴 수 없다”라고 답변했다.
박 원장은 “이것은 연구윤리위원회에서 한 것이기 때문에 제가 직접 조사에 참여하지 않아 응답할 수 있는 성질이 아니다”면서 “절차상의 문제 등 제가 책임질 것은 책임지겠지만 엄격하게 말하면 저는 연구윤리위원이 아니다”고 말했다.
특히 박 원장은 “김주삼씨가 분석해서 학교에 제출한 자료도 보면 그 자체도 조작된 부분이 있다”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수사 중이므로 저희는 대응하지 않고 일방적인 한쪽의 입장만을 다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임용예정자는 전국 25개 대학 및 연구원에 자신의 심의논문 3편에 대한 외부심사의뢰 결과 24명은 ‘표절 아님’이라고 했고 1명은 표절 심의여부를 떠나 ‘심사자의 위법행위로 판단’한 것으로 응답했다고 자료를 보여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