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명학회, 전국학술대회 개최
한국지명학회, 전국학술대회 개최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3.10.2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전남대서 ‘융합학문으로서의 지명학과 지명’ 주제로

한국지명학회(회장 손희하)가 25일 오전 10시 전남대학교 인문대학 학술회의실(문학부 113호실)에서 제23회 전국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융합학문으로서의 지명학과 지명’이라는 주제로 송기중 서울대 명예교수가 기조 강연을 하고, 언어‧설화‧문학‧역사‧지리‧조경 등의 학문과 지명의 연관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또 내년부터 전면 시행 예정인 ‘새 도로명 주소’에 대한 심층진단과 기획토론도 예정되어 있다.

손희하 회장(전남대 국어국문학과 교수)은 “그동안 지명의 성격상 언어, 역사, 지리, 민속, 문학 등 제 분야가 결합한 해석과 연구를 병행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명연구의 역사에 비해 인접학문과의 교섭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이번 학술대회는 지명과 관련이 있는 여러 유관 학문과의 연대를 통해 융합학문으로서 지명학의 위상 정립에 크게 기여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유일의 지명 전문 학회인 한국지명학회는 1997년 창립해 지명 연구 관련 제반 학문 분야의 학자 200여 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지명이나 관련 자료를 발굴‧조사‧연구하고, 중앙과 지방 자치단체를 비롯한 각급 기관의 지명 관련 정책 수립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