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지구 만들기' 청소년 아이디어 찾아요!
'깨끗한 지구 만들기' 청소년 아이디어 찾아요!
  • 서울=정성용 기자
  • 승인 2013.08.13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16일~9월 16일 공모 환경오염 없는 ‘에코-테크노피아’

지구는 누구의 것인가? 이 땅에 살고 있는 우리의 것이기보다는 먼 미래의 후손으로부터 빌려온 땅이라고 생각하고 그들에게 제대로 된 땅을 물려주어야 한다. 요즘 같은 폭염이 일어난 원인은 결국 환경오염으로 인한 지구온난화 현상이 빚은 지구의 암울한 미래를 예견한 것일 수 있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은 이러한 미래 예방을 위해 ‘깨끗한 지구 만들기 대작전!’을 주제로 ‘2013년 청소년 환경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환경기술로 환경피해를 유발하는 요인을 최소화하는 이상의 국가인 미래 ‘에코-테크노피아(Eco-Technopia)’ 건설을 목표로 청소년들의 참신한 환경기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실제 환경기술 연구개발(R&D)에 반영하기 위해 진행된다.
에코-테크노피아는 에코테크놀러지(Eco-technology, 환경기술)와 유토피아(Utopia, 이상향)의 합성어로, 환경기술을 통해 사람과 자연에게 환경피해를 유발하는 요인을 최소화하는 이상(理想)의 국가를 뜻한다.
공모 아이디어의 범위는 깨끗한 지구를 만드는데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환경기술 전반에 관련된 아이디어다.

하천 수질개선, 먼지·악취 처리, 위험화학물질 사고에 대한 대처 등 사람과 자연에 대한 환경피해를 줄이거나 없애는 ‘환경기술’을 주제로 제출하면 되며, 에너지 절약기술은 주제범위에서 제외된다.
참가대상은 전국 초등학교 4~6학년생과 중‧고등학생으로 창의적인 환경기술 아이디어를 가진 청소년이라면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다.
참가는 팀 또는 개인으로 가능하며, 팀으로 참가할 경우 동일한 학교와 학년의 학생으로 최대 3명까지 구성이 가능하다.

1팀(또는 개인)당 1개 아이디어를 제출할 수 있으며 8월 16일부터 9월 16일 오후 5시까지 공모전 누리집(www.keiti-ecoidea.re.kr)를 통해 응모하면 된다.
환경산업기술원은 공모된 아이디어를 아이디어의 필요성, 창의성, 주제 연관성, 실현 가능성 등의 심사를 거쳐 모두 18명(또는 팀)을 선정하고 대상, 우수상, 장려상의 상장과 함께 부상으로 장학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특히, 대상에는 초․중․고등학교별로 각 1팀(또는 개인)을 선정해 각각 환경부 장관상과 장학금 100만 원을 수여하는 한편, 선정된 아이디어의 특허 출원을 지원하고 실제 환경기술 연구개발에 반영하는 등 아이디어의 현실화를 모색할 방침이다.

수상 팀 또는 개인에게 지도교사가 있을 경우 지도교사에게는 별도의 연구비를 수여할 계획이다.
수상자는 10월 10일 공모전 홈페이지에 발표되며 시상식은 10월 30일 서울 역삼동 코엑스(COEX)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환경산업기술원 성과확산실 권재섭 실장은 “이런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우리를 둘러싼 생활 속의 환경 이슈와 이를 해결하는 환경기술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3년 청소년 환경기술 아이디어 공모전 개요

◇ 주제 : 깨끗한 지구 만들기 대작전!

◇ 공모대상 : 환경기술 전반에 관련된 아이디어

(예시) 하천수질 개선, 먼지 또는 악취 처리, 훼손된 자연 되살리기, 도시소음(지하철·아파트 등) 개선, 폐자원 재활용 또는 에너지화, 쓰레기 줄이기 또는 해롭지 않게 만들기 등 (이외에도 환경기술 관련하여 자유롭게 응모가능)

에너지 절약기술은 주제범위에서 제외

◇ 응모자격 : 전국 초(4~6학년)‧중‧고등학생

- 개인 또는 팀(팀은 같은 학교 및 같은 학년의 학생 2~3명으로 구성)

- 필요한 경우 지도교사(단, 같은 학교의 교사)를 둘 수 있음

- 개인(또는 팀)당 1개의 아이디어만 응모

◇ 공모방법 : 공모전 홈페이지(www.keiti-ecoidea.re.kr)를 통한 온라인 접수

◇ 공모기간 : 2013. 8. 16.(금) ~ 9. 16.(월) 오후 5시까지

◇ 수상자 발표 : 2013. 10. 10.(목), 공모전 홈페이지 발표

◇ 시상식 : 2013. 10. 30.(수), 코엑스 컨퍼런스룸

◇ 시상내역

시상구분

시상 수량

장학금

지도교사

연구비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대상

(환경부 장관상)

1

1

1

3

각 100만원

각 30만원

우수상

2

2

2

6

각 50만원

각 20만원

장려상

3

3

3

9

각 30만원

각 10만원

※ 시상 내용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