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사태 박근혜 대통령 사과해야"
"국정원 사태 박근혜 대통령 사과해야"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3.06.26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민 시국선언…국정원 해체 요구

국가정보원이 지난해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벌였던 대선 개입 사건에 대해 광주 시민사회단체와 시민이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이 주축이 된 '국정원 헌정 유린을 규탄하며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광주시민 시국선언 참가자 1,323명'은 26일 광주 YMCA 무진관에서 '국정원 헌정유린 규탄 광주시민 시국대회 및 시국선언'을 가졌다.

이들은 이날 시국선언문에서 "국정원이 대선에 개입하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해 여론을 조작, 헌정사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 국기문란행위를 벌였다"며 "3·15부정선거의 2012년판이나 다름없다"며 "탱크와 총을 앞세우는 것과 공안기관을 앞세워 여론조작을 통해 반란을 꾀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에서 "대선 개입과 여론 조작 의혹으로 논란을 빚어 왔던 국정원의 불법행위가 만천하에 공개됐다"며 "민주주의가 또다시 심각하게 도전받고 있는 미완성의 역사임을 뼈저리게 느끼며 절박한 심정과 의지를 담아 이 자리를 마련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이번 사건은 국정원이 자행한 명백한 조직적 선거개입, 전대미문의 선거조작 사건이며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정권을 차지한 중대 범죄"라며 "광주시민의 깨어있는 양심과 행동으로 훼손된 헌정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검찰과 경찰은 원세훈, 김용판을 구속 수사하라"고 주장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언론을 통제하고 대선 개입의 최대 수혜자인 박근혜 대통령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새누리당의 형식적 국정조사 음모를 규탄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원 사태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또 국정원에 대한 국정조사에 대해 "국민적 저항을 잠시 피하려고 형식적인 국정조사가 되거나 정부와 새누리당이 문제를 덮으려 할수록 저항과 분노는 더욱 커질 것"이라며 "정치공작, 대선개입, 여론 조작 국가정보원을 해체하라"고 강조했다.

안평환 광주YMCA사무총장은 "수많은 이들의 숭고한 희생으로 성취된 민주주의가 이번 국정원사태로 후퇴해서는 안된다"며 "광주시민은 전국적인 상황과 인식을 같이해 28일 대규모 촛불집회를 열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번 광주 시민 시국선언에는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종교, 교육단체, 시민 등 1천323명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