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머신 안전사고, 성인보다 어린이가 더 많아
러닝머신 안전사고, 성인보다 어린이가 더 많아
  • 서울=정성용 기자
  • 승인 2013.06.18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 내 10세 이하 사고 절반 넘어 각별한 주의

건강을 러닝머신 사용이 보편화되고 보유한 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정내 러닝머신 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특히 이 사고는 어른보다 어린이들이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3년 5월까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수집된 러닝머신 관련 위해사례는 총 248건이다. 이중 만 10세 이하 어린이 안전사고는 128건으로 전체 위해사례의 절반이 넘는 51.6%를 차지했다.

특히, 10세 이하 어린이 안전사고 중 만 2세에서 4세 사이의 영유아가 51.6%(66건)를 차지하고 있어 분별력이 없는 영유아가 안전사고에 보다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어린이 안전사고 유형은 러닝머신에 눌리거나 끼이는 사고가 60건(46.9%)으로 가장 많았고 넘어지는 사고가 35건(27.3%), 부딪히는 사고가 16건(12.5%)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러닝머신 이용 중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사고가 대부분(87건, 72.5%)을 차지하고 있는 청소년이나 성인의 안전사고와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이처럼 어린이 안전사고가 많은 것은 러닝머신에 매달려 놀다가 미끄러지거나 호기심으로 벨트 아래에 손을 넣는 등의 행위가 원인으로 보인다.

위해 발생장소 또한 청소년이나 성인은 54.2%(65건)가 ‘휘트니스시설’에서 다친 것과는 달리, 어린이의 65.6%(84건)는 ‘가정 내’에 설치된 러닝머신에서 사고가 발생해 사고위험에 대한 보호자의 인식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안전국 윤경천 팀장은 "러닝머신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플러그나 안전키를 뽑아두는 등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영유아 안전 사고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러닝머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 러닝머신을 구매할 때는 신체가 끼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안전덮개가 적용된 제품을 고르도록 한다.
⊙ 비상정지 스위치의 위치를 반드시 기억해 둔다.
⊙ 러닝머신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플러그나 안전키를 뽑아 작동되지 않도록 한다.
⊙ 러닝머신 주변에 다른 물건들을 쌓아두지 않아야 하고, 러닝머신 후방에 2m*1m의 안전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 러닝머신은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설치하도록 하고, 사정이 여의치 않을 때에는 러닝머신 주변에 안전 울타리를 설치한다.
⊙ 러닝머신을 사용하기 전에 어린이가 러닝머신 근처에 오지 못 하도록 한다.
⊙ 어린이들에게 러닝머신은 장난감이 아니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 러닝머신 근처에 창문이 있을 경우 되도록이면 블라인드를 설치하지 않아야 하고, 설치되어 있을 경우 블라인드 줄을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높이로 설정한다.
⊙ 러닝머신을 보관할 때는 반드시 접어서 어린이들이 만질 수 없는 곳에 두거나, 안전덮개를 덮어두어야 한다.
⊙ 러닝머신 근처에 어린이가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보호자가 곁에 있어야 하고, 러닝머신 작동이 완전히 멈추기 전까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