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인력수급 불일치 현실적 해소방안 없나
중소기업 인력수급 불일치 현실적 해소방안 없나
  • 이상수 시민기자
  • 승인 2013.05.3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 최지호 교수, 광주상의 고용포럼 주제 발표

중소기업 인력난의 원인을 파악하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인력수급의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남대 최지호 교수는 지난달 30일 광주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지역 중소기업 고용촉진 및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근로조건 개선방안’이라는 주제의 ‘제36차 광주고용포럼 토론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최 교수는 “광주지역 실업자는 25,000명, 제조업체 부족인원은 2,000여명으로 중소기업은 ‘기피하는 일자리’라는 인식이 커 구직자는 취업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중소기업 또한 심각한 구인난을 겪고 있는 아이러니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 교수는 “이는 사업체에서 제시하는 임금수준, 복리후생 등의 근로조건이 구직자와의 기대와 맞지 않기 때문이다.”면서 “이러한 보상의 불일치로 인해 구직자는 중소기업을 기피하고 중소기업은 인력난에 시달리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교수는 구인기업의 채용임금은 148만원인 반면에 구직자의 희망임금은 188만원이며, 구인기업의 최대채용임금 164만원과 구직자의 최대양보임금 170만원으로 적용하여도 임금 불일치는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하였다.

고용형태 불일치 실태로는 구인기업의 경우 5% 미만 그리고 구직자의 경우 2% 미만에서 비정규직이고, 구인기업과 구직자 간의 고용형태 미스매치는 93.7%가 양측 모두 정규직으로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최 교수는 “여러 근로조건 중 입사 의사결정에 임금의 불일치가 가장 중요하므로 중소기업의 임금인상이 생산성 향상, 품질향상 및 기술개발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대기업에 이득을 가져오는 지속가능발전의 선순환이 구축되도록 대기업이 노력하는 정책이 강화되어야 한다”라고 대기업의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강력히 주장했다.
또한 “공단 근로자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광주시와 공단 차원에서 주차공간 마련과 셔틀버스 운행방안이 검토되어야 한다”면서 “장기적으로 기술축적을 고려하고 기업에 대한 충성심과 몰입도를 감안한다면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비정규직 활용을 자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최근 노사정이 합의한 바 있는 근로시간 단축을 대기업이 선도적으로 유도한다면 중소기업 근로일수 불일치도 해소될 수 있다”며 이를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여한 지역 전문가들은 대부분 발제자의 의견에 동감하는 한편, 현재 일자리 창출 관련 참여자로서 각자 처한 상황에 비춰 이를 보완하는 다양한 의견들을 활발히 전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