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5.18역사 폄훼, 두고 볼 수 없다...'정부'가 지켜내야 할 때
[종합]5.18역사 폄훼, 두고 볼 수 없다...'정부'가 지켜내야 할 때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3.05.2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군 투입설로 불거진 5.18 역사 왜곡
영남권 대구시장 기념식 참여해 눈길 끌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자랑스러운 5.18민주화 운동이 갈수록 심각한 수준으로 왜곡되고 있다. 아직 아물지 않은 5.18영령들의 상처가 다시 깊어지고 있다.

5월 기념행사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역사 왜곡, 폄훼에 대해 정부가 강력한 대책마련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5월이 다가오자 5월 영령 추모열기가 뜨거워졌다. 하지만 종편 채널 A, TV조선은 ‘5.18민주화 운동에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내용을 방송으로 대국민에게 보도하면서 사건이 불거졌다.

문제가 되었던 김광현의 탕탕평평과 장성민의 시사탱크 프로그램에서는 북한군 신원불명의 몇몇 탈북자의 주장을 언론의 ‘표현의 자유’라는 사회적 용인을 이용해 5.18의 역사를 왜곡하기 시작했다.

이를 지켜본 채널 A 공채 기자들 사이에서도 내부 논란이 발생했다. 지난 20일 채널 A 공채 1기 기자 7명은 성명서를 통해 “이렇게 논란이 큰 기사가 이렇게 빈약한 팩트로 사실인 양 보도될 수 있느냐”며 “인터뷰만으로 5.18 북 개입 기사가 보도되기에는 관련 주제가 너무 무거웠고 보도국의 게이트 키핑 능력자체가 재고돼야 할 시점이다”고 비판했다.

또한 대표적인 보수논객 조갑제씨도 “대대규모 북한군의 광주 개입 주장은 믿을 수 없다”며 “광주 사태를 목격했던 시민, 시위자, 진압군인, 취재기자들 가운데 북한군 비슷한 사람을 봤거나 북한군 개입설을 믿는 이는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1980년 5월 당시 광주에서 5.18 현장을 직접 취재했다.

조 씨는 “당시는 계엄령 상태였기 때문에 해안과 항만은 철저히 봉쇄됐고 공중감시도 정밀했다”며 “그런데 대대 규모의 북한군이 어떻게 침투한단 말인가”라고 말했다. 위의 발언으로 인터넷에서 조 씨는 하루아침에 ‘종북좌파’가 됐다.

한편 인터넷 사이트 일간베스트 저장소에서도 극우 성향으로 5.18을 폭동이라고 주장하고 전라도민을 ‘홍어’라고 비하하며 5월 희생자들의 관을 ‘홍어 포장’으로 표현하는 글을 올려 도를 넘어서고 있다.

이들은 갈수록 자극적인 내용과 사진을 올리고 입에 담지 못할 말까지 담아 사회적 이슈를 이끌어 내려고 한다. 이에 강운태 광주시장, 5.18 관련 단체, 민주당은 5.18 왜곡 대책위원회를 꾸려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다.

이렇듯 5.18은 여, 야 우파, 좌파 가릴 것 없이 우리나라가 자랑스럽게 여겨야할 소중한 역사다. 새누리당 유수택 최고위원은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5.18당시 광주시민들은 오히려 간첩용의자 2명을 붙잡아 군부대에 이첩해주는 교량 역할을 했던 사람들이다”며 “앞으로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은 정치적으로 활용해서도 안 되고, 또 극우 세력들도 그 이야기를 가지고 광주시민의 자존심을 훼손시켜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18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기념식에 예상과 달리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했지만 5.18관련단체가 불참해 ‘알맹이’ 빠진 빠진 빈껍데기 행사인 듯 한 느낌을 감출 수 없었다.

5.18 단체가 불참하게 된 것은 국가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공식 식순에서 주먹을 쥐고 제창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통보를 하고 제외시켰고, 보훈처는 합창단 공연으로 대체시켰다.

이날 박 대통령은 임을 위한 행진곡이 연주되자 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일부 참가자들과 함께 태극기를 들고 서 있었다. 일부에서는 박 대통령이 ‘임을 위한 행진곡’ 합창 순서에 자리에서 일어나 태극기를 든 것에 대해 “제창을 공식 식순으로 채택한 것과 다름없는 의미가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편 반호남 정서를 지녔던 영남권에서 자치단체장 중 대구시장이 이번 5.18 기념식에 처음으로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김범일 대구 시장은 “영호남의 화합과 더 나아가 국민대통합을 위해 5.18기념식에 참석하게 됐다”고 전했다.

앞으로 박근혜 정부에서도 진정한 국민대통합을 위해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했던 고귀한 희생정신과 민주화 운동의 가치가 계승될 수 있도록 강력한 조치가 필요할 때다./김다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