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공공서비스노조 등 비정규직들의 아우성
기아차, 공공서비스노조 등 비정규직들의 아우성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3.04.25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러나 메아리는 돌아오지 않고 있다.

기아차 노조가 참으로 어려운 길을 걷고 있다. 그동안 사내하청 형태로 근무하고 있는 비정규직과 같은 일을 하면서도 임금격차가 큰 것에 대해 말은 하지 않지만 '불편한 진실' 속에 함께 같은 공간 속에 함께 했기 때문이다.

비정규직이라는 위치가 주는 설움은 겪어보지 않은 이들은 알지 못한다. 기아차 노조의 정규직들은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하라'고 주장하지만 비정규직의 속내는 얼마나 이해할까라는 생각이 든다.

기아차노조는 지난해부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회사측과 협상을 벌여왔다고 하지만 늘 정규직의 협상에 밀려 크게 빛을 보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기아차 정규직의 생산량 증가에 따른 고용 문제, 1일 3교대에서 주야간 2교대로 바뀌는 등의 협상에 주력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렇게 지지부진해지자 결국 '비정규직 철폐'를 외치던 기아자동차 사내하청 노조원의 분신 사태가 발생했다. 그 이후 '앗! 뜨거워'를 느낀 기아차 노조가 기아자동차의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하라는 요구를 거세게 밀어붙이고 있다.

사실 그동안 적극 공세를 펼칠만한 기회를 잡지 못한 시기에 이런 참혹한 일이 벌어지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도록 하지 않기 위해 이번에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주장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그 목소리도 한계가 있기는 마찬가지이다.

결국 25일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사내하청분회 조합원 200여명이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의 연구동 앞에서 집회를 열고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조합원들은 "기아차 광주공장은 동일한 공장, 동일한 노동조건을 가진 비정규직을 지속적으로 양산하면서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며 "이미 불법으로 간주된 사내하청 비정규직을 조속히 정규직화 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기아차 사측과 노동조합 간 분신 사태 대책과 사내하청 정규직화 및 비정규직 차별해소를 위한 특별교섭이 이뤄지고 있지만 여전히 진전된 안을 가져오지 않고 있다"며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사내하청분회 조합원들은 이날 오전 근무조 일정이 끝나는 1시간 전에 라인을 중단하고 집결 투쟁을 벌였다. 전날 오후 근무조 역시 같은 방식으로 1시간 부분 파업을 벌이기도 했다.

또한 조합은 26일 오후 광주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자동차 본사 앞에서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3지회와 집결해 상경투쟁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는 10여개의 사내하도급업체에 고용된 비정규직 노동자들 46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 하청분회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기아차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오후 1시에 있을 노사교섭 문제로 취소하는 등 다소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오후 1시에 있었던 분신 관련 2차 교섭을 벌였으나 회사측이 안을 마련하지 못해 무산됐고, 3시부터 사내하청 정규직화 특별교섭 7차 본교섭은 사측에서 준비하지 못했고 채용규모 등의 문제를 논의하자고 하여 의견 교섭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지역비정규직연대회의도 이날 오후 광주지역 기아자동차 10개 지점 앞에서 '기아자동차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위한 1차 시민행동'을 벌였다.

이들은 "금속노조 기아차지부 광주지회 사내하청분회 간부가 '비정규직 철폐하라', '사람답게 살고 싶다', '자식들에게 비정규직을 물려줄 수 없다'며 분신을 했다"며 "일괄적인 컨베이어 생산에도 불구하고 비용절감과 노동자 분할 관리를 위해 사내하청 비정규직을 지난 10년간 사용해 온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비정규직연대회의는 이어 "더 이상의 비정규직 사용을 멈추고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해야 한다"며 "현대기아차 그룹 2만여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비정규직연대회는 세계노동절을 하루 앞둔 오는 30일 '기아자동차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위한 1차 시민선언'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공공서비스노조 광주전남지부도 이날 오후 광주시 서구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광주 서구는 재활용·대형 폐기물 처리업무의 민간 위탁을 철회하고 직접 고용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이날 "서구는 10년이 넘도록 재활용 업무를 민간에 위탁해왔다"며 "수탁업체인 미래환경산업개발이 민간위탁 원가계산서에 따른 임금지급, 근속연수 승계조차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간위탁제도를 운영해오며 지역민들을 비정규직의 나락으로, 현장 노동자들을 벼랑으로 떨어뜨리고 있다"며 "서구는 말만 제도 개선 의지를 보이고 정작 아무것도 실행에 옮기지 않는 등 오히려 업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며 공적 업무를 포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비정규직을 철폐하고 노동자의 기본권리를 쟁취할 때까지 투쟁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