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농어촌 전남 특색 살린 정책 반영을”
[박준영]“농어촌 전남 특색 살린 정책 반영을”
  • 전라남도청
  • 승인 2013.04.2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중앙부처 업무계획 대응방안 보고회…318건 28조 규모 발굴

박준영 전라남도지사는 22일 중앙부처 업무계획 대응방안 보고회를 주재하고 “각 분야별로 정책위원회를 열어 전문가 의견을 듣고 농어촌도인 전남의 특색을 살린 정책들이 많이 반영되도록 노력하라”고 지시했다.

중앙부처 업무계획 대응방안 보고회는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로 진행된 부처별 업무보고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듦에 따라 도 차원에서 마련한 대응방안을 검토하고 공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박 지사는 보고회에서 “정부의 도로 정책은 도시 중심적이지만 도시는 상대적으로 농촌지역에 비해 치명적인 사고가 적다”며 “전남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은 농어촌마을 도로가 많기 때문인 만큼 도로 정책이 도시 중심에서 농어촌 중심으로 전환되도록 건의하라”고 독려했다.

또한 “과학기술이 중요시되는 시대 흐름에 따라 정부가 미래창조과학부를 새로 신설했다”며 “과거 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투자정책국을, 환경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녹색성장정책실을 각각 신설한 것처럼 연구개발사업 활성화를 통한 기업 유치를 위해 경제산업국에 속한 과학부서를 따로 독립해 새로운 국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또 “복지행정이 엄청나게 많아지면서 복잡해져 비위 발생 우려가 상존하고 있다”며 “특히 0~5세 보육료․양육비의 경우 일반 보육원이 종일반 원아 모집을 꺼려하고 모든 부모들이 보육원을 보내려다 보니 오히려 보육원 종일반을 보내야 하는 맞벌이 부부들이 아이들을 맡길 곳을 찾는 데 애를 태우고 있다. 복지행정을 효율화․단순화하는 방안을 연구해 정부에 건의하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선 17개 중앙부처 업무계획에 부합하는 총 318건의 대응방안(국고건의 162․제도개선 52․일반시책 104)이 보고됐다. 신규사업은 141건, 계속사업은 177건이다. 총 소요 사업비는 28조 8천523억 원이며 내년도 국고 건의액은 3조 6천251억 원이다.

대응방안에는 그동안 전남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해왔던 모터스포츠산업 클러스터 조성(차부품 고급브랜드화 연구개발 사업․자동차 튜닝산업 핵심기반 구축사업), 국가비행종합시험센터 구축, 친환경 식품소재 산업화센터 건립, 여수~남해 한려대교 건설, 남해안 철도(목포~부산) 고속화 사업, 양식섬 조성, 종자산업 육성 등 핵심사업이 대거 포함됐다.

전남도는 내년도 정부예산 순기에 맞춰 오는 6월 말까지 실국장 이상 전 간부가 관련 부처를 방문해 이번에 발굴한 대응방안이 정부계획에 반영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