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활의 길②> ‘비상대기 민주당’, “시스템부터 갖추자”
<민주당 부활의 길②> ‘비상대기 민주당’, “시스템부터 갖추자”
  • 천정배 전 법무부장관
  • 승인 2013.02.2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천정배 전 법무부장관
20년 가까이 민주당 국회의원, 지역위원장,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으로 일해 오면서 신물이 날만큼 많은 말을 했다. 언제 어느 자리에 가든지 인사말이다, 대정부질문이다, 선거연설이다 등등 마이크만 잡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지루하게 말해 왔다. 그러는 동안 어느덧 나도 모르게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못하고 자기 주장만 강한 고집쟁이가 돼버렸다. 18대 총선 때 나는 선거용 벽보에 “더 듣겠습니다”라고 크게 써 붙였지만 솔직히 그 후로도 별로 잘 듣지 못했다.

이런 태도가 국민에 대한 봉사와는 거리가 먼, 극히 잘못된 것일 뿐만 아니라 이제는 국민들에게 먹혀들지도 않는 낡은 것임은 더 이상 얘기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뼈아픈 일이지만 지난 10년 동안 민주당의 자세도 나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국민의 고통스런 신음을 들으려 하지 않았다. 민생의 불타는 현장에 민주당은 없었다. 나는 오래 전 새누리당의 어느 의원이 자신들은 웰빙정당이라고 자조적으로 말하는 것을 들었다. 민주당도 마찬가지로 웰빙정당이 되버렸음을 부인할 자신이 없다.

민주당은 국민에 대한 자세를 백팔십도 전환해야 한다. 김대중 대통령께서는 늘 ‘국민의 뜻을 하늘처럼 받드는 정치’를 해야 한다고 입버릇처럼 말씀했다. 여기에 해답이 있다. 우리는 민주당 쇄신을 시작하면서 맨 먼저 우리는 국민에게 봉사하는 종복임을 분명하게 확인하고 국민의 뜻을 그야말로 하늘처럼 받들겠다는 태도를 확고히 해야 한다.

우리의 상전인 국민 누구라도 언제 어디에서든지 민주당에게 말하고 민원(정책적인 민원이든 개인적인 민원이든)을 전달하고 도움을 요청할 때 실시간으로 접수해야 하고 지체 없이 온힘을 다해 해결해 드려야 한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국민들이시여! 다 저희 민주당으로 오시옵소서. 저희가 여러분을 쉬시게 하겠습니다.” 이것이 민주당의 기본정신이자 존재이유가 돼야 한다.

2007년 대선 당시 민주당 선대위는 산하에 ‘가족행복위원회’를 만든 바 있다. 이 위원회의 선거운동원은 유권자를 상대로 민주당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말하는 전통적인 선거운동을 하는 대신에 유권자가 민주당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나 민원을 듣고 와 즉시 위원회 본부에 보고하도록 돼 있었다. 이렇게 보고된 내용은 온라인 시스템에 올려서 체계적으로 취합하고 분류해서 해당 책임자에게 회부하고, 그 책임자는 유권자의 말씀이나 민원을 지체 없이 적절하게 처리하며, 그 처리상황과 처리결과를 해당 선거운동원을 통해 해당 유권자에게 알려주도록 했다. 이러한 처리과정은 공개하기에 부적절한 경우를 빼고는, 해당 유권자를 포함해 국민 누구나가 온라인 상에서 검색할 수 있게 돼 있었다.

이 가족행복위원회를 실제로 얼마나 잘 가동했는지 여부와는 관계없이 그 취지는 참으로 훌륭한 것이었다. 나는 이와 같은 시스템을, 선거 때는 물론이고 평상시에도 늘 1년 365일 하루 24시간 대대적으로 운영할 것을 강력히 제안한다.

민주당에 가칭 ‘24시 민심 민원 구조센터’를 당장 만들자.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몸소 그 센터장을 맡아서 시작하고 자리가 잡히면 다른 중량급 의원에게 맡기는 것이 좋겠다. 여기에 민주당의 모든 인적, 물적 역량을 쏟아 부어야 한다.

모든 당원은 국민들을 위한 민심 민원 구조 일꾼이 되고 모든 당 조직은 이 센터의 보조기구가 돼야 한다. 국민은 누구나 온오프라인의 어느 수단을 통해서나 센터에 접근할 수 있게 시스템을 완비하고 시급한 민원 민생 현장에는 당 지도부와 국회의원들부터 솔선해 달려가도록 시스템을 만들고 당의 문화를 쇄신하자.

지금 민주당은 지난 선거 패배의 원인을 밝히고 당 시스템과 문화를 쇄신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 시급하고도 어려우며 중요한 과제를 풀어나가는 열쇠도 바로 국민의 소리와 요구를 듣는 일일 것이다.

민주당의 모든 활동, 즉 대선평가위원회, 당 혁신위원회, 전당대회준비위원회를 비롯한 갖가지 기구의 활동과 국회 및 각 지방의회의 원내활동 등은 ‘24시 민심 민원 구조센터’를 통해 들려올 국민의 뜻과 요구에 맞춰져야 한다. 이것이 민주당이 진정한 국민의 정당,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수권정당으로 거듭 태어나는 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