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토착미생물 제조 '비법' 공개한다면
전남도, 토착미생물 제조 '비법' 공개한다면
  • 송선옥 기자
  • 승인 2013.02.17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부터 1달여간 영농기록 작성 의무화 등 시군 순회교육

전남도는 토착미생물 자가 제조와 영농기록 작성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저비용․고소득 유기농 확산에 나서기로 해 그 결과가 주목된다.

전남도는 우선 미생물 자가제조 실천을 위해 18일부터 3월 11일까지 도내 21개 시군에서 순회교육을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군 순회교육은 친환경농업과장을 반장으로 권역별로 1반과 2반으로 나눠 1반(친환경정책담당)은 18일 순천을 시작으로 여수 등 동북부 11개 지역에서, 2반(친환경육성담당)은 19일 강진을 시작으로 해남 등 서남부 10개 지역에서 전남도의 농정 방향을 농업인의 눈높이에 맞춰 실시된다.

전남도의 올해 농정 최대 목표는 저비용․고소득 유기농업 확산이다. 이를 위해서는 미생물제제 제조 방법 및 사용 요령 등에 대한 전시회와 함께 개최해 농가들이 스스로 친환경농자재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이번 순화교육은 전남도의 친환경농업 정책 방향,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의 친환경농산물 인증관리, 시군농업기술센터의 미생물배양 및 사용 요령 등으로 이뤄졌다.

특히 지난해 말 일부 지역에서 영농기록 소홀로 인증 취소사태가 발생한 점 등을 고려해 지난해부터 배부해온 표준화된 영농기록장 8만 부를 제작해 배부하고 농가별로 철저히 기록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지난 2012년 말 기준 전남도 내 유기농․무농약 인증 면적은 7만 6천ha로 전국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보다 높은 신뢰도를 요구함에 따라 앞으로 모든 친환경농업정책을 유기농 실천 확산에 중점을 두고 추진, 일반 소비자들도 친환경농산물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격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전종화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친환경농업의 생명은 소비자 신뢰 확보인 만큼 이를 위해 유기농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특히 농가단위로 영농기록을 철저히 해 전남산 친환경농산물의 신뢰도를 높여나가겠다”며 “또한 미생물제제 등 저비용농법을 통해 생산비를 절감, 농민은 제값을 받고 소비자는 보다 저렴한 가격에 안심하고 사 먹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이번 교육에 앞서 지난 1일 농업인과 공직자 등 900여 명을 대상으로 토착미생물을 이용해 저비용농법을 개발한 ‘자연을닮은사람들’ 조영상 대표의 ‘친환경농업 초저비용으로 가는 길’ 주제 특강을 실시해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