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문화전당 사업 민주평화광장 점검
강운태, 문화전당 사업 민주평화광장 점검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3.02.12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전당 연결통로 민주평화광장
금남로 차도 보도 정비 해야

광주가 문화수도로 거듭나기 위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강운태 시장은 12일 오후 문화전당 일원에 조성할 예정인 '민주평화광장'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현장방문은 지난 1월29일 조성사업 관련 전문가와 주변상인 등이 참석한 공청회와 1일 열린 '광주공동체 원탁회의'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소통행정 차원에서 이뤄졌다.

이날 강 시장은 금남로3가 금남공원에서 금남로1가 전일빌딩까지 1시간30여분 직접 걸으면서 ‘민주평화광장 조성 기본구상’과 그동안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비교 검토하며 바람직한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조성과정에서 대두될 수 있는 각종 문제점을 하나하나 점검했다.

특히 5․18민주광장에 조성되는 박석마당과 분수대주변 실개천, 금남로1가에서 3가까지 보․차도 정비, 보도 지장물과 간판정비사업 등에 대한 집중 점검과 광장, 금남로 등 도시 가로 공간이 문화전당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추진돼야 한다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강 시장은 광장의 경우 박석 등 재질과 색상은 물론 무등산을 형상화 해보는 등 광주를 상징하는 디자인 요소 도입 그리고 주변 환경과 조화 등 제반요소를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를 묻고 이를 철저히 검토해 보라고 지시했다.

간판정비의 경우에도 디자인 전문가와 업체를 연계시켜 문화도시에 걸맞은 도시공간이 창조될 수 있도록 하고, 보도정비는 노인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배려하면서 보행환경 여건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강 시장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에 맞춰 금남로 일대를 광주의 새로운 명소로 재창조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광장은 구 도심 상권을 활성화하고, 광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관점에서 모든 것을 검토하고 이 과정에서 주변 상인들은 물론 시민단체, 전문가 그룹 등 각계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이 사업이 모든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민주평화광장 조성사업은 금남로 차도와 보도의 정비, 간판정비사업, 지하상가에서 문화의 전당으로 이어지는 연결통로 확보, 박석 마당 조성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광주 도심을 역사와 문화와 환경이 어우러지고 사람이 모여드는 공간으로 재창조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박용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