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이주여성, 그리운 친정집에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 그리운 친정집에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3.02.1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벤티노재단 후원으로 (사)희망나무 의료봉사단 동행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에 거주하고 있는 결혼이주여성 5명이 가족과 함께 그리운 친정집에 다녀온다.

친정 방문은 14일부터 3월 15일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수년간 모국을 방문하지 못한 필리핀, 캄보디아, 베트남 등 3개국 이주여성 5가족 19명이 참여한다.

사회복지법인 권동식 아벤티노재단의 후원으로 이루어지는 금번 친정방문에는 (사)희망나무(대표 류한호) 의료봉사단이 동행해 의료혜택이 부족한 결혼이주여성의 친정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도 펼치게 된다.

남구는 친정 방문길에 오르는 다문화가족과 의료봉사단 격려를 위해 13일 오전 10시 남구청 회의실에서 친정방문 가족 19명과 의료봉사단, 후원자 등 50명이 참여한 가운데 환송식을 갖는다.

환송식에서는 그간 다문화가족 친정보내기에 꾸준한 후원을 해준 어울림ㆍ그루터기 다문화센터, 사랑가족봉사단, (사)희망나무 등의 후원자들에게 감사패도 전달한다.

결혼 후 처음으로 가족과 함께 친정에 가게 된 캄보디아 출신 캄소피아씨(28,사직동)는 “한국으로 시집와 생활이 어려워 한 번도 친정에 못 갔다”며, “이번에 가족과 함께 그리운 친정을 방문하게 되어 정말 기쁘고 설렌다”고 말했다.

남구 관계자는 “이주여성한글교실 및 각종 동아리프로그램,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과정, 자녀를 위한 멘토링 사업 등 각종 정착프로그램을 상시 운영 중”이라며, “앞으로도 이주여성의 조기 사회적응과 안정적 지역사회 정착을 돕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쳐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구는 2011년, 2012년에도 권동식 아벤티노재단의 도움으로 일본, 베트남, 중국, 필리핀, 태국 등 이주여성 10가족 33명의 친정방문을 지원했고, (사)희망나무는 지난해 6월에 베트남 결혼이주여성 친정마을 주민 500여명에게 무료진료 봉사활동을 펼친 바 있다./김다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