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아프리카 말라위에 희망의 녹색불빛 밝히다
기아차, 아프리카 말라위에 희망의 녹색불빛 밝히다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3.02.04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사회공헌 두 번째 프로젝트 본격 가동
▲ 기아차는 31일(현지시간) 아프리카 말라위의 살리마(Salima)에서 현지 정부 관료를 비롯해 사단법인 기아대책 및 회사 관계자, 현지 주민 등 5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아차의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Green Light Project)’의 두 번째 런칭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와 현대차그룹 해피무브 봉사단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기아자동차가 아프리카 말라위에 희망과 치유의 씨앗을 널리 뿌린다. 

기아차㈜는 1월 31일(현지시간) 아프리카 말라위의 살리마(Salima)에서 알리 피리(Ali Phiri) 살리마 도지사 등 정부 관료를 비롯해 사단법인 기아대책 및 회사 관계자, 현지 주민 등 5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아차의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Green Light Project)’ 두 번째 사업의 런칭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아차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사용될 트럭 3대의 기증식을 가졌으며, 향후 이들 차량을 활용한 교육 및 의료 활동과 사회공헌센터 설립 등의 다양한 사업을 통해 해당 지역의 자립과 주거환경 개선을 도울 계획이다. 

알리 피리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기아차의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젝트에 주인공으로 선정돼 무척 기쁘다”며 “이번 사업으로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됨은 물론 이들의 안정적인 자립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기아차가 지난해 새롭게 출범한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는 이동의 제약으로 기본적인 삶의 복지 혜택에서 소외된 사람들에게 새로운 꿈과 희망을 제공함으로써 삶의 ‘빨간 불’을 ‘파란 불(Green Light)’로 바꿔준다는 기아차의 새로운 사회공헌 프로젝트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지난해 8월 탄자니아의 나카상궤(Nagashanqui)에서 첫 번째 프로젝트에 착수하고 중등학교 건립 및 차량 4대를 지원한 바 있다. 

두 번째 프로젝트가 진행될 말라위 살리마 지역은 인구 1천명 당 병실이 1개에 불과하고 그나마도 이동 수단이 없어 작은 질병에도 치료받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주민 대다수가 교육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는 아프리카의 대표적인 빈곤 지역이다. 

기아차는 이번에 지원하는 차량 3대를 ▲찾아가는 방과 후 교실로 사용될 ‘모바일 도서관’ ▲아동 건강검진 및 영양식을 제공하게 될 ‘모바일 클리닉’ ▲영상을 통한 질병예방 및 의식개선 교육을 진행할 ‘모바일 상영관’으로 각각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그 동안 이동의 어려움으로 교육 및 의료 혜택에서 소외됐던 6천여 명의 주민들에게 양질의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지속가능한 교육환경을 마련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삶에 대한 희망과 자립심을 키워줄 계획이다. 

아울러 기아차는 ▲지역 주민 및 마을지도자 교육 ▲분만을 비롯한 기초 의료 서비스 제공 ▲이동 차량의 정비 ▲기자재 및 물품 보관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사회공헌센터를 5월까지 새롭게 건축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향후 차량을 포함한 모든 시설을 지역 사회가 자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이로써 지역 내의 젊고 건강한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차량 기증식에 이어 마을 운동회가 개최돼 지역 주민들이 모두 함께 하는 어울리는 축제의 장이 마련됐으며,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할 현대차그룹의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 70여 명이 태권도, 탈춤, 난타 공연을 선보여 흥겨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를 통해 전세계의 보다 많은 사람들이 더욱 인간답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 기아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이번 사업의 대상 국가 및 지역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말라위 프로젝트는 글로벌 사회공헌 단체인 사단법인 기아대책이 현지 시설 운영을 책임지는 등 기아대책과의 협력 하에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