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에 나타난 동장군(冬將軍)
기록에 나타난 동장군(冬將軍)
  • 김석영 시민기자
  • 승인 2013.01.22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록원, 1월‘이달의 기록’온라인 서비스
▲ 낚시광경 1964년

 ‘큰 추위’를 뜻하는 대한(大寒, 1월 20일). 대한은 소한(小寒)과 입춘(立春) 사이에 있는 절기다. 예전부터 겨울이 끝나는 날로 봐왔다. 유난히 동장군이 맹위를 떨치고 있는 이번 겨울. 예전에도 지금처럼 추웠을까?

옛날 겨울 추위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자료가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을 통해 살펴봤다. 이번에 소개된 기록물은 한강과 인천항을 얼어붙게 한 동장군의 위력, 폭설과 강추위를 이겨내기 위한 활동 등 다양한 겨울 생활 풍경을 담고 있다.

동장군의 위력 관련 기록에서는 한강을 빙상대회장으로 변하게 하고, 소달구지를 올려 얼음을 채빙할 정도로 두껍게 얼어붙게 한 1950년대 중반의 강추위를 볼 수 있다.

바닷물을 70cm 이상의 얼음으로 얼려 선박을 가두는 등 개항 80년 이래 처음으로 인천항을 폐항 상태로 만든 1963년 동장군의 위력적인 광경도 만나볼 수 있다. 1972년의 동장군은 영동지역에 최고 3m의 큰 눈을 내려 속초·양양 일대를 설국으로 만들기도 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근대 기상관측을 시작한 1904년 이후 남한에서 가장 추웠던 1981년 1월 5일의 일기상통계표도 공개되었다. 이날 경기도 양평의 오전 7시 기온이 영하 32.6도였다.

동장군 속 생활상 관련 기록에서는 폭설로 고립된 산골마을에 구호식량과 의약품을 나르고 지붕 높이만큼 쌓인 눈을 치우며 길을 여는 광경, 꽁꽁 얼어붙은 한강에서 스케이트와 썰매를 타는 까까머리 아이들과 얼음을 뚫고 잉어낚시에 여념이 없는 강태공 할아버지 등 1950~60년대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1959년 대관령에 찾아온 동장군을 맞는 이곳 주민들의 겨우살이 모습이 이채롭다. 함박눈이 내리는 가운데 장작을 패는 촌부, 길게 땋은 머리에 흰 명주옷을 입고 글방에 가는 서생들, 스키를 타고 등교하여 눈싸움을 벌이는 어린 학생들의 모습 등은 지금은 대부분 사라진 풍경이다.

한편 혹한기에 펼쳐진 특수훈련에서 냉수마찰을 하고 제설작업과 경계근무에 나선 일선 장병들의 모습도 찾아볼 수 있다.

국가기록원은 대한을 맞아 1월 이달의 기록 주제를 '기록 속 동장군'으로 선정하고, 관련 기록물을 1월 18일(금)부터 나라기록 포털(http://contents.archives.go.kr)에서 서비스한다.

이번에 서비스되는 기록물은 1950~70년대 겨울 생활상을 보여주는 동영상 11건, 사진 9건, 일반문서 1건 등 총 21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