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영 광주문화재단 팀장, 전국 우수 지역문화예술행정인 수상
정혜영 광주문화재단 팀장, 전국 우수 지역문화예술행정인 수상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2.12.09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문화재단 정혜영 문화예술지원팀장이 전국 우수 지역문화예술 행정인상을 수상해 화제다.

광주문화재단에 따르면 9일 한국지역문화지원협의회(이하 한지협)가 지역협력형사업을 수행하는 전국 16개 광역지자체와 문화재단을 대상으로 한 우수 지역문화예술 행정인으로 정혜영 문화예술지원팀장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우수 지역문화예술 행정인상은 지역협력형사업 추진에 있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성과를 보여준 행정인력을 추천 심의해 시상한 것.

정혜영 팀장은 지난 2006년부터 광주문화예술진흥위원회에서 지역의 문화예술지원사업을 다 년간 수행해 온 문화통으로서 지난해 광주문화재단 설립 이후에도 지역협력형사업 추진에서 업무 효율성과 전문성을 전국적으로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됐다.

광주문화재단 박선정 사무처장은 “이번 수상은 광주문화재단의 지역 문화예술지원사업의 안정성과 신뢰도를 전국적으로 인정받은 것인 만큼 큰 경사”라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지역 문화예술인과 단체에게 더 많은 지원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지협은 전국 지역협력형사업 수행기관의 자긍심과 사기 진작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우수 지역문화예술 행정인 2인과 우수 성과사업 1개 기관을 시상했다.

행정인은 정혜영 팀장과 경남문화재단 문화사업팀 박희영 팀원이, 우수 성과사업은 대전문화재단의 ‘아티언스 프로젝트(Artience) 프로그램이 선정됐다./김다이 기자
 

“지역 예술인․단체에 더 많은 지원 노력”
우수 지역문화예술행정인상 수상 광주문화재단 정혜영 팀장

- 수상 소감
최근 전국적으로 문화재단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고 그 추세에 맞춰 올해부터 전국 문화재단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첫 번째 상을 받게 돼 같이 일한 많은 동료 분들과 다른 재단 분들에게도 우선 송구스러운 마음이 든다. 전국 16개시도 문화재단 지역협력형사업 담당부서 직원들의 노고가 매우 큰데 부족한 제가 받게 되어 영광스럽고 재단 설립 이래 2년 동안 열심히 함께 해준 우리 팀원들께 감사드린다.
 
- 어떤 부분이 타 지역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하는지.
우수행정인상은 다년간 지역협력형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지역 문화예술지원사업의 정착과 원활한 추진, 전국 유관기관과의 협업의지나 교류 등에 적극적인 재단에게 주어졌다고 들었다. 광주문화재단이 설립 2년차 임에도 불구하고 지역협력형사업이 안정적이고 신뢰도 높게 추진되도록 노력한 부분을 높이 평가해 준 것 같다.

- 문화행정인으로서 가져야 할 중요한 덕목으로 생각하는 것이 있는지.
지원사업 담당자로서 무엇보다 문화예술인과 단체들의 예술인으로서의 전문성을 최대한 존중하고, 그들 활동의 일부를 지원하는 보조자적 역할에 충실하려고 한다. 지역 문화예술인과 단체가 있어야 지원사업이 존재하는 만큼 문화예술전문가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업무에 보람을 느낀다. 문화행정인, 문화재단 직원의 한사람으로서 원칙과 신뢰, 긍정적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광주지역 문화예술지원사업 책임자로서 보람을 느낄 때.
광주문화재단 지원사업의 계획과 운영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받을 때와 지원예술인과 단체들의 활동이 지역 문화예술 발전의 밑거름이 되고 있음을 현장에 나가서 피부로 느낄 때 지원사업 담당 책임자로서 자부심을 느낀다.
 
- 문화예술지원사업이 지역의 문화예술인에게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지원사업은 문화예술인들과 단체들의 연간 활동의 일부를 지원함으로써 창작활동 역량강화 및 지역 문화예술발전 기반 조성에 그 의의를 둔다. 그래서 다양한 지원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모색과 지원의 의미를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간접지원프로그램을 통해 기본적인 필요 요구에 부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 앞으로의 계획과 각오.
지원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는 기본 업무 이외에 지역특화지원사업을 개발 육성할 수 있는 중장기계획을 마련해 현실화시켜 나가고 싶다. 광주문화재단 문화예술지원사업이 매년 좋은 평가를 받아 중앙기금과 지역기금의 확대를 이뤄내 지역예술인과 단체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다.  

※정혜영 팀장 주요 이력
- 전남대학교 사범대 미술교육학과 및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졸업
- (재)광주비엔날레 전시기획실 근무 2000~2002 / 2000광주광역시장상 수상
- 광주문화예술진흥위원회 근무 2006~2010
- 현) 광주문화재단 근무 20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