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 파업 급식 대란 찬반의견 ‘뚜렷’
학교비정규직 파업 급식 대란 찬반의견 ‘뚜렷’
  • 홍갑의 기자
  • 승인 2012.11.08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인화 의원 등, 아이들 볼모로 권리주장 안돼 ...파업 철회촉구
전교조·진보신당 등 총파업은 정당 정규직 전환 촉구

학교비정규직 전면 파업과 관련, 정치권과 시민사화단체들이 입장에 따라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박인화 광주시의회 교육위원장과 시민사회단체는 “아이들을 볼모로 한 권리주장은 안된다”며 파업 철회를 촉구하고, 전교조 광주·전남 지부와 진보신당은 파업 지지선언을 했다.

또 광주학교운영위원회연합과 광주·전남 교육을 생각하는 학부모 연합(교학연)도 8일 오전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학교비정규직 전면 파업이 9일 예고 된 가운데 광주·전남지역 242개 유·초·중·고교에서 9일 정상적인 급식이 이뤄지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의 경우 전국학교비정규직비정규직 파업으로 인해 광주지역 유치원과 초·중·고교 312곳 가운데 96개 학교가 정상 급식을 불가능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상급식이 이뤄지지 못한 곳은 초등학교는 148개교 중 49개교, 중학교는 87개교 중 39개교, 고등학교 67개교 중 7개, 특수학교 4개교 중 1개교이다.

전남지역도 초등학교는 427개교 중 91개교, 중학교는 246개교 중 41개교, 고등학교는 157개교 중 13개교, 특수학교는 7개교 중 1개교 등 146개교가 정상적인 급식이 못할 것으로 파악됐다.

박인화 광주시의회 교육위원장은 8일 보도자료를 통해 1992년 학교 급식 실시 후 20년 만에 급식 대란이라고 단정하고 파업철회를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아무리 정당한 요구라도 학생들을 볼모로 그것도 급식을 이용한 파업은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매우 비상식적인 행동으로 오히려 반대 여론만 키우게 된다"며 "한시라도 빨리 파업을 철회하고 보다 합리적인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요구인 호봉제 도입, 교육감 직접고용 등 시의회 차원에서 수차례 촉구해 왔던 문제를 광주시교육청이 소극적 대처로 최악의 사태가 발생하게 됐다“고 비난했다.

역시 광주학교운영위원회연합과 광주·전남 교육을 생각하는 학부모 연합(교학연)도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약자라고 하는 학교 비정규직 노조가 더 약자인 아이들의 배고픔을 볼모로 자신들의 권리만 주장하는 것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도시락도 없는 저소득층 아이들의 배고픔과 박탈감은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와 반대로 전교조 광주·전남지부는 성명서를 통해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의 파업은 합법적이고 정당하다”며 지지했다.

전교조는 “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의 역사적인 파업이 승리할 수 있도록 혈육과 같은 굳은 연대를 이뤄 전교조 일처럼 여기고 파업에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진보신당 광주시당도 성명서를 통해 학교비정규직 총파업은 정당하다며 호봉제 실시와 교육공무직 전환을 촉구했다.

교학연은 "부당한 대우를 받으면 다른 선의의 피해자를 만들어서라도 너희의 요구를 관철시켜야 한다고 애들에게 가르칠 것인가"라고 되묻고 "아이들을 지켜야할 교사들이 아이들을 볼모로 한 파업을 지지하고 돕는 것은 교사로서의 사명감을 망각한 행동이다"고 질타했다. / 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