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신문, 문-안 단일화 국민공감 얻어야 ‘플러스 효과’
내일신문, 문-안 단일화 국민공감 얻어야 ‘플러스 효과’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11.06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최악 시나리오 모두 가능 … 이탈층 최소화가 관건

<내일신문>은 6일자 보도를 통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간 단일화전쟁이 시작됐다. 그러나 단일화 과정과 결과에 따라 효과는 극과 극이 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야권은 그동안 여러 선거에서 후보단일화를 이루었지만 승패는 엇갈렸다. 2002년 대선의 노무현 후보와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박원순 후보는 성공한 경험이지만 2010년 경기지사 선거와 올해 4월 총선 등은 실패한 사례로 분석했다. 

이번 문·안 두 후보간 단일화 성공과 실패 여부도 후보들의 의지와 국민적 공감이 승패를 가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다소 부정적인 전망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 소장의 말을 인용하여 "왜 단일화하는지 명분이 분명하고, 많은 사람이 동의해야 단일화 효과가 제대로 난다"며 "가급적 이른 시일내에 단일화를 이뤄내고 이를 통해 박근혜 후보와 1:1 구도를 만들어 기성체제와 분명한 전선을 그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선 두 후보간 가치와 정책의 공유와 합의가 급선무다. 안 후보는 5일 광주에서 단일화 회동을 제안하면서 '가치와 철학이 하나가 되는 단일화'를 중요한 원칙으로 제시했다. 문 후보도 "단일화만으로 승리가 보장되지 않고, 단일화를 넘어서 통합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후보가 경제와 복지, 교육 등 주요 정책에서 지향하는 가치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조율과 합의는 어렵지 않을 전망이다. 하지만 정치혁신의 방향과 방법 등을 두고 양측이 충돌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특히 기존 정치권의 기득권 해체를 강도 높게 주장하는 안 후보의 요구를 문 후보와 민주당이 얼마나 수용할 수 있을지 관심이다. 국회의원 정수의 축소 등이 쟁점이 될 경우 민주당 국회의원들을 설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국민정당으로서의 신당창당을 언급한 바 있다.

단일화 방법을 둘러싼 '룰 싸움'에도 관심이 쏠린다. 서로 자신에게 유리한 룰을 고집할 경우 상대 후보 지지층을 자극해 단일화가 되더라도 일부 이탈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조사분석실장은 "새누리당 박 후보와의 양자대결에서 문 후보나 안 후보의 지지도는 3자대결에서의 단순 지지도 합계보다 적게 나온다"며 "추가적 지지층의 유입은 쉽지 않은 만큼 이탈층을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했다.

낙관적인 전망도 있다. 엄경영 디오피니언 부소장은 "이번 대선은 다른 때와 달리 부동층이 대단히 적고 유력 후보들의 지지도가 견고하게 형성돼 있다"며 "야권의 두 후보간 지지층이 동조화돼 있어 지지층의 이탈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