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천 NCC노조 '노조무력화 시나리오' 파문
여천 NCC노조 '노조무력화 시나리오' 파문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6.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천NCC(주)가 비상대책위 가동과 쟁의 행위 일정별 대응을 마련하고 사전에 작성된 시나리오에 의해 공권력 투입으로 NCC노조를 무력화시키려 했음이 사실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최근 입수된 회사측의 대응자료 가운데 'OPINION 현황'에 따르면 회사는 정보기관의 자료를 방불케 할 정도로 720명 조합원들의 신상과 성향을 철저히 분석하고 위원장급, 전임위원장, 기타로 나누어 조합원의 성향을 구분해 인력관리를 치밀하게 해왔음이 드러났다.

시설물사용 제한-고소 고발-직장폐쇄-공권력투입
사측 '쟁의행위 일정별 대응자료' 사실로


이에 따르면 위원장급은 현집행부와 반대세력, 합리적 투쟁주의(대림노조 7대), 강성, 연대주의(대림노조 8대, 민노총류)로 기타 조합원들은 현집행부 지지세력, 중도 고참, 중도 반 천위원장, 중도, 신진 관리요 등으로 구분했다.

또한 노동조합 대의원들을 제1공장, 제2공장, 제3공장, SM팀으로 나누고 근무평점을 A,B,C,D급으로 매기고 노조성향을 중도, 친노조, 회사에 우호적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러한 성향분석을 바탕으로 사측은 대의원 설득 논리와 설득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대의원 설득 논리' 자료에서 사측은 '현재 경제상황 및 회사 경영상황이 매우 어려운 점을 강조한다'고 적고 있다.

지난 달 16일 총파업 이후 언론보도가 '지역 경제 먹구름', '연관기업 생산 차질', '매출손실 눈덩이' 등으로 기사가 작성된 배경에는 사측의 치밀한 전략이 언론에 먹혀 들어갔음을 잘 반증해주고 있다.

'대의원 설득방안'에서는 대의원 성향을 사전에 파악하여 설득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강성 대의원은 설득에 특히 주의하고 중도 및 합리적인 대의원들을 중점적으로 설득하는 방안을 세우고 있다.

'대상 쟁의행위 일정별 주요 대응'문건에 따르면 노조의 전면파업, 동력부문 쟁의행위 참여, 피케팅.업무방해 등 제반행위에 대해 무노동 무임금 적용, 인사위원회 개최(징계 해고 등), 직장 폐쇄 및 공권력 도입, 조합.조합원에 대한 고소, 고발, 손해배상 청구 등의 주요 대응방안을 세웠다.

사측은 이러한 일정에 따른 주요 대응방침을 마련하고 식당, 인터넷 등 시설물 사용 제한, 정문봉쇄, 불법행위대상자 고소 및 고발, 급여수준 공개, 가족통신문 발송 등을 한 것으로 볼 수 있고 D+6일에 직장 폐쇄 단행과 공권력 투입을 계획해 장기적으로 NCC 공장을 필수공익 사업으로 입법 조치하는 것을 계획했음을 알 수 있다.

조합원 성향 파악 등 정보기관 방불케
"바상사태시 동력부문 안전"문서도 논란 예고


또 이상철 부사장은 지난 16일자로 전남지방경찰청장에게 보낸 '경력 진입에 대한 안전 확인'이란 문서에서 "현재와 같은 상태에서 조정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합원들에 의한 인위적인 운전 오작동(예 : 가동정지 비상 BUTTON PUSH 등)으로 비상사태가 야기될 경우에 있어서 시스템적으로는 어떤 상황에도 안전하게 조치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안전 확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그 동안 동력부문을 놓고 '생산시설'임을 일관되게 강조해온 노조의 주장을 무시하고 안전보호시설 요청을 해온 사측의 주장과는 상반된 것으로 향후 논란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난 13일 순천지방법원이 사측의 '동력부문 쟁의행위 금지 가처분 신청'까지 받아들인 상태에서 '어떠한 상황에도 안전하게 조치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고 기존의 주장을 뒤집는 주장을 해 사법부에 계류중인 '쟁의행위 중지명령 취소소송'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이기때문이다. <여수 시민뉴스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