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광주시에 ‘강운태 장학생’은 없겠지요?
[기자수첩]광주시에 ‘강운태 장학생’은 없겠지요?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2.09.06 0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용구 기자
나는 한미합작사업(갬코)은 ‘사기를 당했다’고 생각한다. 이는 더 설명할 필요도 없이 감사원의 결과에서 드러났다고 믿고 있다.

나는 상대편 계약의 주체였던 K2EON이 지구상에서 사라진 순간 650만불은 날아간 것이고, 지금 K2AM과 추진하고 있는 460만불짜리 사업은 이전과는 다른 별개의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나는 사기를 당한 책임은 이 사업에 깊숙이 관련된 사람들이 반드시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650만불을 선지급금으로 처리해서 다시 1,110만달러로 계약한 것은 사기당한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광주시가 시민들을 사기치고 있다고 나는 확신한다. 기술테스트와 물량으로 논점을 몰고 가는 것 또한 얄팍한 눈속임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또한 나는 이러한 나의 견해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고 확신한다. 그래서 나는 시의회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이하 특위)의 두 번에 걸친 기자회견 내용은 옳았다고 생각한다.

지난달 21일에 있었던 특위의 첫 번째 기자회견 요지는 LA기술테스트 자체가 의미가 없고, K2AM이 제시하는 기술테스트 조건 또한 객관성과 공정성을 전혀 확보하지 못함에 따라 LA기술테스트 과정에 특위가 참관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것이었다.

맞는 말이었다. 전문가 참여, 특위가 제시한 샘플의 변환 등 특위의 요구가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는 상태에서 비전문가인 특위 위원들이 미국으로 가서 본들 제대로 평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광주시의 들러리가 되어 공범이 되는 부담을 져서는 안 되는 일이었다.

또, 이달 4일에 있었던 특위의 두 번째 기자회견의 요지는 한미합작사업은 강운태 시장이 최초 단계부터 깊이 관여한 사항이고, 시의 행정 시스템이나 조직이 추진한 사업이 아닌 강 시장 측근과 강 시장 아들이 개입되어 추진된 사업이므로 강 시장은 반드시 오는 7일 출석하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도 맞는 말이었다. 이 사업은 중단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 지난해 7월 K2EON의 기술이 원천기술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나 같은 해 8월 대책회의에서 중단에 대한 의견이 나왔을 때, 그리고 감사원의 지적이 있었을 때도 중단할 수 있었다.  이처럼 크게는 3번의 기회가 있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지금까지도 계속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무모한 추진에 대해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최고 결정권자인 강 시장밖에 없으니 특위의 출석 요구는 당연한 것이었다.

이러한 기본적인 생각을 가지고 참석한 이 두 번의 기자회견은 나에게 당혹, 그 자체였다. 더 엄밀히 말하자면 두 번의 기자회견에서 질의한 기자들의 질문에 당황했다고 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특위의 첫 번째 기자회견에서 나온 질문들의 핵심은 특위가 8월 말까지 테스트 기한을 연장해 줬지 않느냐, 그 기술이 어떤 것인지 미국에 가서 확인해보아야 되는 것 아니냐, 예산을 통과시켜준 책임은 시의회에 있는 것이 아니냐라는 등의 것이었다. 이는 당일 배포된 시나 GCIC의 입장과 거의 일치했다. 이때는 우연이거니 했다.

그런데 특위의 두 번째 기자회견에서 나온 질문들을 듣고 나서는 필연이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이 일기 시작했다. 이날 기자들 질문의 핵심은 굳이 전례도 없고, 특위가 구속력도 없는데 왜 굳이 강 시장을 특위에 출석시키려고 하느냐, 특위에 출석하지 않아도 본회의에서 얼마든지 질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는 등의 것이었다. 이 역시 시 대변인의 대응논리와 일치했다.

이 지점에서 나의 궁금증이 폭발했다. 지금 나의 궁금증은 아주 단순한 것이다. 나의 궁금증은 특위의 두 번에 걸친 기자회견에서 나온 기자들의 질문이 시의 입장과 어쩜 그리도 같을 수 있는 것인지이다. 또, 도대체 질문을 던진 기자들과 시와는 무슨 관계인지이다.

예전 박광태 시장 시절 ‘박 시장 장학생’이라는 말이 있었다. 시를 비판하기보다는 시로부터 촌지를 받으며 시를 옹호하는데 앞장섰던 기자들을 비꼬는 말이었다. 요즘은 안 그러리라고 간절히 믿고 싶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