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서창 만드리 풍년제 오는 26일 재현
서구, 서창 만드리 풍년제 오는 26일 재현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07.23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서창 세동마을 들녘에서 제14회 만드리 풍년제 개최
▲ 지난해 펼쳐진 제13회 서창만드리 풍년제 재현행사 모습

광주 서구(구청장 김종식)가 오는 26일 오전 10시 서창동 세동마을 들녘에서 전통 농경문화 유산인 들노래와 김매기를 재현하는 ‘제14회 서창 만드리 풍년제’를 개최한다.

‘만드리’는 논에 맨 나중에 자라는 잡초를 없애는 마지막 김매기라는 뜻으로 세벌 김매기를 할 때인 7월 백중(음력 7월15일)에 불렀던 농요다.

이날은 농사를 가장 잘 지은 농주가 머슴과 일꾼들에게 후한 아침상과 함께 용돈과 휴가를 주며 농사의 고단함을 달래도록 했다.

그 동안 서구는 발산, 중촌, 동하마을 등에서 구전으로 전해 내려온 들노래의 명맥을 잇기 위해 각종 문화사료들을 검증해 ‘만드리 풍년제’를 복원하고, 지난 1999년 처음으로 재현했다.

이날 행사는 서창농협 풍물팀과 화정4동 풍물팀 40여명의 길놀이 공연으로 시작해 김종식 서구청장과 장재성 서구의회 의장, 시․구 의원과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의식행사가 치러진다.

의식행사가 끝나면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이 새겨진 농기와 만드리기를 앞세운 선소리꾼 등 120여명의 재현팀들이 논으로 이동해 ‘만드리 풍년제’를 재현한다.

아울러, 소리노리 풍물패의 풍물장단에 맞춰 흥겨운 춤과 함께 초벌․두벌․세벌매기 등 김매기와 논두렁 오르기 그리고 풍장굿놀이 등을 재현한다.

 

이어서 김매기를 마친 머슴들이 황소를 타고 들노래를 부르며 마을로 들어오면 김종식 서구청장이 농주가 돼 머슴에게 술과 음식을 주고 격려하는 행사를 재현한다.

특히, 서창전통한옥문화체험관 옆 행사장에서는 미니장승‧허수아비‧금줄 만들기 등 다채로운 농경문화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민요와 품바 등 문화예술 공연도 펼쳐진다.

서구청 문화체육과 이종준 담당은 “만드리 행사는 농사를 잘 지은 부농들이 머슴의 노고를 위로하고 마을주민의 화합을 다지던 전통 풍년농사 기원놀이다”며 “올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이번 행사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